본문 바로가기

시사이야기

한미FTA 반대 형사들, 종로서장 집단폭행

타이틀이 이렇게 나가니 흐뭇하십니까? 엉터리 같은 이 제목은 그러나 조선, 중앙, 동아를 비롯해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 이른바 대한민국 보수언론들이 쏟아낸 기사를 신뢰한다는 전제하에서 보자면 매우 정확한 fact랍니다.

보수언론들은 종로경찰서가 배포한 사진을 근거로 한미FTA 반대 시위대가 박건창 종로경찰서장을 무차별 구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사건 이후에 언론에 나타나 엄중대처 운운하는 박 서장을 보면 불과 얼마 전에 ‘무차별’ 구타당한 사람치고는 너무나 멀쩡해 보이기는 합니다만, 일단 대한민국 정론지의 말을 믿기로 합시다.

▲ 오마이뉴스 기자가 찍은 사진이다. 경찰이 배포한 사진은 아래처럼 각 언론사들이 탑뉴스로 게재한 사진들이다. 네모 안의 한 인물이 마치 박 서장을 때리고 머리를 누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박 서장을 보호하는 형사인 듯 보인다. 주변을 둘러싼 인물들은 모두 형사들이라고 한다. 아마도 그 너머에서 시위대들이 야유를 보내며 매우 시끄러웠을 듯. 그런데 보호하려면 잘 하지 왜 서장 모자를 벗기고 누르고 쥐랄인지, 나 원 참...

박 서장은 대규모 시위대의 가운데로 자발적으로 당당하게 걸어 들어갔다가 10여 분간 무차별 구타를 당했습니다. 그리고 종로경찰서는 채증사진을 통해 박 서장이 구타당하는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친절하게 ‘무차별’ 구타자의 얼굴에 붉은 원까지 만들어서 말입니다.

그리고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들은 이 사진을 1면에 톱기사로 싣고 제목을 이런 식으로 달았습니다. “불법이 합법을 집단폭행”(조선일보), “경찰서장이 불법시위대에 맞는 나라”(동아일보), “시위대에 린치당한 공권력”(매일경제), “매 맞은 경찰서장, 대한민국 공권력은 어디 갔나”(한국경제).

대한민국 공권력은 어디 갔냐고요? 어디 가긴요. 바로 경찰이 친절하게 표시해준 붉은 원 안에 있잖습니까. 거기서 무얼 하고 있냐고요? 무얼 하긴요. 모든 보수언론들이 일제히 짖어대는 것처럼 종로경찰서장을 집단구타하고 있군요.

대한민국 경찰이 대한민국 심장부의 치안을 담당하는 종로경찰서장을 ‘무차별’적으로 집단 구타하고 있는 이 기괴한 장면을 우리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물론 조선일보 등 보수언론들은 박 서장을 구타하고 있는 붉은 원 속의 인물이 경찰이란 사실을 몰랐을 테지요.

▲ 오마이뉴스에서 인용

그들은 박 서장을 때리는 듯도 하고 머리채를 잡아채는 듯도 한 이 괴한의 정체가 시위대일 것으로 믿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민중의소리와 이를 인용한 오마이뉴스에 의하면 이 괴한은 종로경찰서 형사과 소속의 사복경찰이며 이는 종로경찰서 관계자도 확인해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동아일보의 “흥분한 시위대가 박 서장의 뺨을 때리고 머리를 잡아당기는 듯 폭행하는 모습”은 이렇게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요? “(한미FTA에 반대해 집회에 참여한) 흥분한 형사들이 박 서장의 뺨을 때리고 머리를 잡아당기는 등 폭행하는 모습”이라고 말입니다.

오마이뉴스 기사에 달린 한 독자의 댓글을 보실까요?

“정론지들이 팩트가 아닌 내용을 올렸을 리는 없고…. 간단하게 설명하면 일선의 강력계 형사들도 한미FTA 반대를 하기 위해 거리로 나왔는데 같은 구 경찰서장이 앞에서 깝죽거리기에 다구리 했다는 내용임. 기사 제목이 잘못 나간 듯…. ‘경찰서장 강력계 형사들 앞에서 깝죽거리다 구타당하다’”

제가 보기에도 그렇습니다. 한겨레신문 등에선 경찰이 자작극을 꾸민 게 아니냐는 쪽에 무게를 싣고 보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경찰들 중에도 정신 똑바로 박힌 사람들이 일부 있어서 ‘이들이 한미FTA 반대집회에 참여했는데 자기네 경찰서장이 오니까 막말로 다구리 놓은 듯하다’는 말이 더 신빙성이 있어 보이는군요. ㅋ~

아무튼 조선, 동아, 중앙, 매경, 한경 등은 좀 더 세밀하게 정정보도를 함으로써 정론지로서 모범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제목은 이렇게 내시면 되겠군요. “종로경찰서장 구타한 것은 시위에 참여한 강력계 형사들” 혹은 “형사들도 FTA 반대, 경찰서장 집단린치 당해”

암튼^^ 대한민국 형사들 멋져요. ^-^

ps; 그래도 폭력은 나쁜 거여요. 형사님들, 아무리 서장이 미워도 앞으로 폭력은 쓰지 마셔요잉. 알았죠? 그러고 종로경찰서장님. 아무리 비싼 물대포 가동하고 싶으셔도 그거 쓰지 마셔요잉. 그것도 폭력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