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삼형제'에 해당되는 글 5건

  1. 2010.03.18 '수삼', 시청률 40% 넘겼으니 국민드라마? by 파비 정부권 (46)
  2. 2010.01.19 '공신' '파스타' 막장 주장에 동의 못하는 까닭 by 파비 정부권 (51)
  3. 2010.01.11 보석비빔밥, "당신은 어떤 여자가 좋으세요?" by 파비 정부권 (1)
  4. 2009.12.29 막장 '수삼'과 '보석비빔밥', 공통점과 차이 by 파비 정부권 (8)
  5. 2009.12.21 수상한 삼형제, 막장 삼형제 되기로 했나 by 파비 정부권 (17)
'수삼'이 국민드라마? 그럼 포르노도 시청률 40% 넘기면 국민드라마 될 수 있을까?

별 희한한 주장이 나왔다. <수상한 삼형제> 출연자 중의 한 사람인 안내상이 <수상한 삼형제>는 막장드라마가 아니라 국민드라마라고 했단다. 물론 그가 자기가 출연하고 있는 드라마를 국민드라마라고 일부러 칭송할 의도가 있었던 건 아닐 것이다. 자신들이 만드는 드라마가 막장드라마라고 혹평 받는 것에 나름 변명을 한 것일 게다.


시청률 40% 넘겼으니 국민드라마?

기사 내용르 보려면 ☞클릭하세요.



그러나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국민드라마라니. 아전인수가 욕망에 찌들린 인간의 본성에 속한다고 해도 이건 지나치다. 인터넷 뉴스에서 본 그의 주장의 요지는 이렇다. "시청률 40% 기록하면 국민드라마 아닌가." 참으로 기가 막힌다. 시청률이 막장과 국민드라마를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있을까?

내가 볼 때 <수상한 삼형제>는 거의 포르노 수준이다. 온갖 자극적인 설정과 장치들로 떡칠을 해놓은 드라마가 바로 <수상한 삼형제>다. 재작년에 막장드라마 중의 막장으로 더 이상 상대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했던 <너는 내 운명>을 능가하는 막장이 바로 <수상한 삼형제>다. 

가정이지만, 만약 진짜 포르노를 공중파로 세상에 내보낸다면 어떻게 될까? 그리고 그 드라마가 높은 시청률을 얻었다고 치자. 그래도 국민드라마라고 칭송할 수 있을까? 시청률 40%? 시청률로만 놓고 보자면 요즘 한창 뜨고 있는 <추노>조차도 명함을 내밀기 어렵겠다. 그 시청률이 진정한 시청률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그렇다. 

안내상은 또 이렇게 얘기한다. "내용을 보면 실생활과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다." 나는 동의하기 어렵지만, 뭐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럼 이렇게 물어보자. "그럼 포르노는 우리 실생활과 다른 게 무어 있는가?" 가장 적나라한 인간의 실체를 가장 밀도 높게 표현한 것이 포르노 아닌가? 

포르노도 양지에 풀어놓으면 시청률 꽤 나올 텐데

그리고 누구나 사실은 그런 것들을 한 뻔쯤은 꿈꾼다. 그러므로 포르노는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인간의 모습을 보여주는 드라마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 포르노의 시청률이―물론 음지에서 은밀하게 집계될 수 있는 시청률일 테지만―결코 <수삼>에 뒤떨어진다고 말할 수도 없을 것이다.

다음에 실린 "아시아경제" 기사. 글자를 보시려면 ☞클릭해야 됨.

공개공간에 등장한 포르노를 향해서도 이렇게 말할 수 있을까? "내용을 보면 실생활과 다르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발생되는 문제다" 무슨 소리, 어떻게 포르노와 <수상한 삼형제>를 비교할 수 있냐고? 포르노는 결코 실생활이 될 수 없다고? 그럼 안내상의 말처럼 <수삼>은 실생활이 될 수 있을까?

내 말이 그 말이다. 포르노가 결코 우리의 실생활이 될 수 없고 실생활이 되어서도 안 되는 것처럼, <수상한 삼형제>도 결코 우리의 실생활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포르노와 <수삼>이 동격이라고 나는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결론은 이거다. 포르노의 시청률이 높다고 국민드라마라고 해서는 안 되는 것처럼, <수상한 삼형제>를 결코 국민드라마라고 말해서는 안 된다. 포르노를 막장이라고 금기시하는 것처럼, <수상한 삼형제>도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행복한 가족구성원들로부터 격리시켜야 할 막장드라마인 것이다.  

'수상한 삼형제'는 정상적인 드라마가 아니다

나는 이미 <수상한 삼형제> 초기에 이 드라마를 끊었다. 시간대가 주말 저녁 8시인지라 결코 혼자 볼 수 없는 드라마였기 때문이다. 이 시간에 텔레비전을 혼자 독점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또는 불가능한 일이 아닌가. 나는 아이들에게 또는 나의 배우자에게 이 드라마를 보여주고 싶지 않았다. 물론 나에게도.

많은 사람들이 별 문제의식 없이 그냥 조용하게 지나갔지만, 나는 초반 주인공 주어영의 태도는 거의 창녀 수준이었다고 생각했다. 창녀는 아니라도 그녀의 태도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었다. 불과 24시간, 혹은 그보다 더 짧은 시차를 두고 이 남자와 키스하고 또 저 남자와 키스하는 모습을 보며 그야말로 허걱~ 했던 것이다.

연애전선을 두고 펼쳐지는 몇 가지 에피소드로 그런 것들을 감쪽같이 덮고 지나갔지만 예민한 내 눈은 놓치지 않았다. 그녀가 꼭 여자라서 그런 것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그녀와 불건전한 연애행각을 벌였던 왕재수 검사도 마찬가지였으니까. 하긴 어젯밤 왕재수와 벌인 애정행각을 잘 알면서 오늘 그녀를 끌어안고 키스세례를 퍼붓는 김이상 경감도 있었으니.

어쨌든 나는 그때 이미 이 드라마를 포르노로 규정했었다. 그리고 최소한 우리 가족들만큼은 누구도 이 드라마를 보지 않기를 원했다. 그리고 가끔 인터넷에 올라오는 '<수상한 삼형제> 막장 논란'을 보는 정도로 이 드라마가 아직 끝나지 않았구나, 하고 알 수 있는 정도였다. 그리고 오늘 안내상의 인터뷰도 그렇게 본 것이다. 

국민 정신보건을 위해 '수삼'같은 드라마는 더 이상 없었으면

<수상한 삼형제>를 경찰청이 지원하는 드라마라고 했던가? 아마 그렇게 들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런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아니 어떻게 경찰청이 지원하는 드라마에 나오는 사람들이 전부 범죄자 비슷한 사람들이고 경찰마저도 위법행위를 아무런 죄의식 없이 저지르고 그럴 수 있을까?(여기에 대해선 드라마 초기에 포스팅을 한 바 있다.) 

아 아, 이제 그만 써야겠다. "이 드라마를 더 보다간 나도 정신이상자 되겠다!" 하고 걱정하던 내가 아니었던가. 신경 안 쓰려고 했더니 괜히 다음 메인에 올라온 기사 보고 열 냈다. 정신건강을 위해 정말 이제 더 이상 신경 끊자. 자기들이 스스로 국민드라마라고 하건 막장드라마라고 하건 그건 내 알바 아니다.

그러나 그래도 역시 나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
걱정 안 할 수가 없으니 그게 걱정이다. 
                                                                                                       제블로그가 맘에 들면 구독+신청 Qook!사이판 총기난사 피해자 박재형 씨에게 희망을 주세요. ☜클릭
Posted by 파비 정부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댁도 2010.03.18 2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가는 단골식당집 주인아저씨도 욕하면서 보더군여..


    밥 먹는데 리모콘은 꼭쥐고 딴데는 안틀면서 왜 욕하면서 시청 하는지


    참 답답 하더군여..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2: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욕하면서 보는 거, 그거 저는 좀 이해 합니다.
      왜 있잖습니까? 길거리에서 누군가 옷을 홀라당
      벗고 마치 마약 먹은 것처럼 난리를 친다면?
      손가락질 하면서 우~ 모여서 보겠지요.
      사람은 나쁜 건 줄 알면서도 자극적인 것에 약하죠. ^-^

    • 나그네 2010.03.19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저는 욕하면서 보는거 이해 못하겠더라구요.
      파비님이 예로 드신것과 드라마는 좀 다른것 같습니다.
      길거리에서 나체로 난리를 친다는 것은 마치 불구경과도 같지요. 만약 "몇날 몇시 어디서 나체로 지날 할껍니다"라고 광고를 하고 실제로 그런일이 일어났을 때 그걸 보러와서 욕하면서 본다면 같은 예일 수도 있을 것같습니다만 그렇지 않다면 드라마와는 다르다고 봅니다.
      드라마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요를 발생시키는 상품이요. 그 수요의 결과가 시청률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상품이면. 다음에 나올 상품을 위해서라도 단점을 논리적으로 이야기하고, 그래도 안되면 극악처방으로 불매운동이라도 해야한다고 봅니다. 정말 말도 안되고 있어서는 안되는 드라마라면 보지 말아야죠. 뭐...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_^ 저도 수삼..1회때 부터 보다가 안내상과 그 아버지의 무개념 행동...어영이의 무개념 행동 등이 나올때 부터 안봤습니다. 나름 혼자만의 불매운동인거죠. 그래야 시청율이 내려가고 막장 드라마는 장사(?)가 안된다는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게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6: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나그네/ 듣고 보니 님 말씀이 옳군요. 하긴 우리가 안 보면 저딴 거 안 만들 텐데... 설문조사하면 저런 프로는 싫다는 의견이 더 많다고 하더구만, 왜 그럴까요? 암튼... ^^-

  3. 왜이러삼 2010.03.19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는 시청률이 짱이라능.
    내용이 뭐가 되든 시청률이 짱먹으면 "국민" 붙여요.
    인간이 능력이 되든지 말든지, 언플하면 "국민"어쩌구 할 수 있어요.
    그거시 바로 대한민국의퀄리티~

    솔까 대략 경제력 11위(맞나?) 나라에서 순간시청률 40% 드립치면 쪽팔려야 하는거 아님?ㅎㅎ

  4. j 2010.03.19 0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가 끝나고도 사람들입에 가끔 오르내려야 명작이라 할수있죠.
    수삼 한번도 안봤지만 끝나면 제목도 기억 못할 드라마가 될거 같다는.
    수삼 전에도 주말극은 kbs가 독주했는데 그게 그거 같고, 이게 그거 같고..
    그시간대 리모컨은 어머니들 차지니.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2: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내상 씨도 기사에서 말하기를, 소외된 어머니들을 위한 드라마라나요? 하하.
      제가 볼 땐 어머니들을 완전 정신병자 취급하는 드라마던데... 여성단체들은 뭐하나 몰라요. 이런 프로 혼내주지도 않고 말이죠. 제가 볼 땐, 완전 여성비하 프로던데요.

  5. 수삼 2010.03.19 0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시청율이 좋다고 계속 쓰대는 작가와 이를 방송에 전혀 거리낌없이 방송하는 자들..그를 욕하면서도 좋다고 보고 있는 시청자들...이러니 사회적으로 정신이 이상한 자들이 나와도 할 말이 없을듯..

  6. 설마 했는데 역시나.. 2010.03.19 0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까는 글이네요ㅋㅋ
    드라마 제대로 보지도 않았다면서 무슨 생각으로 포르노랑 비교를 하시는지..
    아내도 있고 자식도 있다는 분이 생각이 참 짧네요..
    포르노가 시청률이 잘나온다??
    그럼 당신은 아내랑 자식들 데리고 오붓하게 포르노 즐기시겠다는 건가요??ㅋㅋ
    그 누가 포르노를 가족이랑 대놓고 볼 수 있을까요??
    제정신이면 절대 그러지 못 할듯..
    안내상씨는 드라마로 봐달라는데 님은 여태 포르노로 보셨나 보네요..
    비교 할걸 비교해야지 이건 뭐..
    그리고 시청자들을 정신병자 취급하시는데
    이걸보는 40%이상의 시청자들은 정신병자라서 보고 있나요??
    드라마이기 때문에 과장된 부분이 있을 것이고,
    드라마이기 때문에 사실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는거지요..
    이건 다큐멘터리가 아니거든요?
    시청자들도 드라마를 보고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수하면서 보는 것 이고요..
    공감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40%가 넘는 시청자들이 보는 것 아닐까요??
    가수가 노래는 안하고 노출의상 입고 나오는건 재밌다고 보고,
    드라마 설정이 좀 자극적이라고 포르노취급하다니ㅋㅋ
    보기 싫으면 혼자 안 보는걸로 끝내세요..
    재밌게 잘 보고있는 시청자들 정신병자 만들지 마시고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포르노는 뭐 훌륭한 내용이라서 사람들이 보는 줄 아십니까? 설문조사해보세요. 그럼 다 욕합니다. 드라마요? 포르노도 드라마로 찍는답니다. 그리고 그걸 누가 가족들이 모여 오붓하게 보겠다고 했나요? 포르노를 그럴 수 없는 것처럼, 수삼도 그래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지요. 시청자들을 정신병자 취급한다는 말은 한 적 없고요, 내가 자꾸 보다간 정신이상 될 것 같아 중간에 끊었다고 그랬습니다. 수삼을 계속 보면서도 정신을 온전히 유지하신 분들은 참 훌륭한 분들이시고요.
      님 논리대로 하자면, "재미있음 댁이나 많이 보면 될 것이고 남의 주장에 그런 식으로 말할 필요 없다" 이렇게 되겠네요. ^.^

    • 그니까 2010.03.19 14: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왜 막장을 국민드라마라고 깝치길 깝치니 ㅉㅉㅉ
      글고 수상한삼형제가 포르노보다 나은게 뭐가 있니? 넌 수삼이 좋니? 너 바보니? 수상한 녀석 ㅋㅋㅋ

  7. 해별달 2010.03.19 0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말도 안되는 정신병자만 모아 놓은 것같은 드라마가 시청률 40%??
    초반에 이런 막장인줄 모르고 보다가 하도 어이 없어서 외면했는데
    사람의 정신을 황폐화 시키는 최악의 드라마 더군요...
    님의 글에 열렬히 동감합니당^^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2: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사실은 이런 자극적인 프로에 눈이 자꾸 가는 게 현실이죠. 애들 때문에 할 수 없이 큰 맘 먹고 끊었답니다. 막장들이 왜 시청률이 높은지 연구해 볼 필요도 있을 거 같아요.

  8. 2010.03.19 0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 분보다가 이게 뭐야 하며 때려치울 정도로 막장이더군요. 그후론 이거 할 시간에 TV도 안보게 되더군요.
    이런 막장 드라마가 시청률 40%라니 우리나라 시청자 수준을 알겠네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2: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 자극적인 막장을 만들어야 잘 팔리는가 봐요. 학교 앞에 가면 불량식품이 오히려 애들한테 인기가 좋은 것처럼요. 그런데 이 프로가 경찰청이 지원해 만든 프로라고 하더군요. 기가 막히죠.

  9. datehead 2010.03.19 10: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거 처음에는 재밌게 보다가 민들레가족 보고있는데ㅋㅋㅋ

  10. 구상 2010.03.19 1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더러워서 안 봅니다.주말 드라마 자체를 끊었지요.차라리 제목 바꿔서 사랑과 전쟁 19금 달아서 밤에 내보내라고 해야 할 판이니까요. 선거도 다가오는데 씨티홀 같은 드라마나 다시 보여준다면 참 좋겠습니다. 정치가 우리 실생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콕콕 집어주게 말입니다.왜 투표를 해야 하는 지 말입니다.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하고 같으시군요. 저도 8시 연속극은 아예 끊었다는... 이상하게 8시대 연속극들에 막장이 많은 이유가 뭘까, 궁금하네요. 왜 그럴까요?

  11. ACCORE 2010.03.19 1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상한 삼형제가 국민드라마라 지나가던 개가 웃다가 뒈질일 이네요
    사실 저 배우는 문영남드라마 단골 배우니 얼마나 그작가가 고맙겠어요
    그래서 저 배우의 말에 신빙성이 없는겁니다.
    전 개인적으로 문영남 작가(라 쓰고 글쟁이라 읽습니다)의 드라마 싫어합니다
    일단 스토리라인 자체도 KBS 1TV일일드라마 수준으로 고루한데다
    과장되다못해 정상적인 범주를 벗어난 캐릭터와 그런 캐릭터가 만들어내는
    기행이 셀수 없이 많아 보다보면 스트레스 받을정도로 부아가 치밀어 오르는데
    바로 이점이 저 여자가 쓰는 드라마의 시청률 포인트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뭣하겠어요? 대중들은 저런 자극적인 드라마를 좋아하는데
    시청률앞에 장사없잖아요~ 이미 젊은층은 미드나 일드로 갔고
    남아있는 한국드라마의 주요소비층은 중년여성인 이상
    앞으로도 사랑과 전쟁 뺨치는 막장드라마는 승승장구 하겠죠
    근데 이런 자극이 점점 내성이 생기니까 점점 그 강도가 강해지고
    멀지않은 미래에 8시타임 가족시청드라마 시간에 배우들 섹스나 강간장면이
    나올때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19 1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파스타>처럼 별 내용 없는 이야기를 갖고도 얼마든지 재미있고 작품성도 뛰어난 드라마를 만들기도 하던데... 글쎄, 참 글쎄라는 말밖에... 그렇군요.

  12. Favicon of http://@mg89129 BlogIcon 김순애 2010.03.19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이 막장드라마구나
    이 효춘 엄마 보고 있어면 막 짜증나 배역이지만 너무 짜ㅡㅈ
    아무리 각자 개성이고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어찌 갈수록 드라마 같은게 없을까
    좀 신선하고 스트래스 풀수 있는 드라마 없나

  13. 어느정도 공감은 가지만 2010.03.20 07: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르노에 비교하신건 너무 극단적이지 않나싶습니다. 수삼은 사실 보면 짜증나고 화나는 부분이 있는 드라마이고 많은 비난도 받고 있지만 분명 제작진과 배우들이 고생하면서 촬영하고 있는 드라마인데 본문 제목으로 저런식의 글은 좀 아니다 싶네요

    저같은 경우 수삼을 보지도 않다가 어머니께서 보시길래 몇번 보다보니 저만해도 보면서 저도 모르게 "저런 미친!"이라는 말이 나올때가 있긴하더군요(...)
    감동적인 가족애를 담았던 '그대 웃어요'와 비교되기도 했지만 여튼 아무리 마음에 안들어도 포르노를 빗대어서 말한건 너무 지나친게 아닌가 싶습니다. 비판을 하더라도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고 하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20 0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고맙습니다. 그러나 수삼이 그렇게 예의를 받을 만한 프로는 아니라고 생각되고요. 포르노부다 나은 프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시청률 좀 높다고 막장이 아니라 국민드라마라고 말하니, 그럼 포르노도 시청률만 높으면 국민드라라고 불러주어도 되는 거냐? 그런 뜻이었죠. 수삼이 포르노는 아니라고 중간에 말했지 않습니까? 다만, 안내상씨가 수삼이 실생활이라고 하니까 그럼 포르노도 실생활이냐? 그런 말이죠. 그러나 제가 보기에 포르노보다 수삼이 훨씬 더 해악이 큽니다. 수삼은 인간의 본성을 해치는 내용들로 그득 찼거든요.

      게다가 개연성 없는 스토리, 엉터리 같은 설정, 이런 것들 때문에 막장 소리 듣는 겁니다.

  14. 님도 포르노인가요? 2010.03.20 11: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님글을 읽다보니 무작정 비판하고자 드는 아주 최악으로 보는 시선으로 글을 쓰셨더군요..

    과연 수삼을 몇회까지 시청하신지 모르겠지만..지금부터 한회도 빠지지 않고 보고있는 사람인지라 님 말씀에 공감을 할 수가 없네요..님도 수삼에 공감을 못하시는것처럼..

    제가 보기엔 억지스러운 글들이 꽤나 있네요..지금 수삼이 몇회까지 방송하시는지는 아시는지..

    최근까지 보셨으면 그런 말씀을 하실때 한번 더 생각하셨을텐데..무조건 까는 그런 빠순이?같은

    글들은 아이가 있는 분께서 하실 말은 아닐듯합니다.

    님의 글자체도 상당히 저속하고 막장인데..님글도 포르노보다 못한 글인가요??

    안내상씨의 글은 40%넘어서 무조건 국민드라마라는 말이 아니었을듯 싶네요..

    기자말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시니...어이가 없을 뿐입니다;;;

    저 말 인즉 40%라는 시청률은 국민의 40%가 보고있다 그렇기때문에 막장이라고 말을하면

    보고있는 국민또한 막장이아닌가 를 반어법으로 말씀하신듯한데..

    다른 기자분들의 안내상씨 인터뷰를 좀 보고 말씀하셨으면 이런 막장리뷰는 안썼을텐데요..ㅎㅎ

    너무 극단적이라 한마디 끄적였습니다..

    혹여나 그럴일은 없겠지만..다른사람들은 몰라도 님은 꼭 주말 저녁시간대에 포르노를 시청하시길..그래도 수삼 보다 좋은 드라마니까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20 1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절더러 빠순이 어쩌구 하시는 거 보니 댁도 포르노 꽤나 보신 모양이구먼요. 하하~

      국민드라마 운운하니 그럼 포르노도 국민드라마냐? 이런 말이었습니다. 님은 님대로 좋게 생각하세요. 나는 나대로 생각할 테니까... 온갖 자극적인 설정과 장치들로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막장드라마와 포르노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포르노도 그 점에선 비슷, 아니 거의 똑같습니다. 그런 걸 실생활이라고 말하는 안내상 같은 사람의 사고가 진정 막장이죠.

  15. 구체적으로.... 2010.03.20 2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체적으로 어떤게 자극적인 설정과 장치인지 좀 알고싶은데 님은 기자가 한말을 그대로 옮겨논듯한 느낌에 글을 쓰셔서 기사를 쓴 기자가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드는군요 그래서 제가 물어본건데 과연 몇회나 보셧는지 제발 그냥 기사만 보고 옮기는 글이 아니엇으면 하네요. 설마 1회만 보고 그리판단한하신거는 아니겟죠 성숙하지 못한글을 올리는 분들을 보면 참 생각이 없다는 생각이듭니다 안타까워서 글을 남긴거니 포르노 운운하지마시고 자제분 포르노 보면서 자라지않게 단속잘하셨으면 하네요 방송을 보던 안보던 드라마는 그저 드라마일뿐입니다 모방범죄나 일으키는 극단적인 사고방식을 가진분이라 심히염려 스럽네요

    • 레몬트리 2010.03.21 0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가끔 재방송으로 보는데요 ... 볼때마다 참 ... 이건 아니다 싶습니다. 물론 몰입하고 본 게 아니라서 1회부터 챙겨보신 분들께는 가끔 보는 제가 하는 말이 기가 찰지 모르겠으나, 아닌 건 아닌거죠. 그런 말 못 들어보셨어요? 수상한 삼형제 때문에 결혼하기 싫다는 말. 진짜 그런 드라마 안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노이로제 걸립니다. 세상에 진짜 그런 사람들이 있을 것 같고 그런 집안이 있을 것 같아요. 드라마는 사람들에게 현실을 보여줘야 하겠지만 행복도 줘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수삼은 현실도 행복도 안 주잖아요. 글쓴이분이 극단적이긴 하시지만 공감합니다.

    • Favicon of http://go.idomin.com BlogIcon 파비 2010.03.22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체적으로/ 참 적반하장이시군요. 말씀하시는 폼이 "드라마 보고 모방범죄나 일으키는" 어떻다구요? 그래서 이런 드라마가 문제란 겁니다. 그런 말을 아무 거리낌 없이 하시다니. 그거 범죄행위란 거 아시죠?

      수삼에 대해 초기에도 포스팅한 게 있으니 궁금하시면 직접 찾아서 열람하는 수고를 부탁드리고요. 거기 언급한 게 있습니다. <너는 내 운명>이 엉터리에 도깨비 같은 설정으로 (사실상 스토리가 거의 엉망이었죠) 최악의 막장이란 평가를 받았지만, 역시 <수삼>처럼 자극적이고 지독한 냄새가 나는 양념으로 인기를 끌었었죠. 그 프로는 40%를 훨씬 넘겼었지요. 그런데 <수삼>은 더 진화한 거 같더군요. 이상입니다.

  16. 레몬트리 2010.03.21 04: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재방송으로 볼때가 있는데 볼때마다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와, 작가 누군지 얼굴 보고 싶어요. 저 개인적으로 소문난 칠공주랑 조강지처클럽 재미있게 봤는데요 (물론 욕 하면서 봤죠-_-...) 진짜 이건 아니다 싶습니다 ㅋㅋㅋㅋㅋ 몇몇의 자극적인 드라마 쓰는 작가들 작품 왠만한 거 다 봤는데요 ...... 이젠 진짜 못 보겠습니다. 정신병걸리겠어요-_- 저랑 제 여동생이랑 아버지가 가끔 일 늦게 끝내고 오시면 농담처럼 말합니다. " 아버지, 어디에다가 딴집살림 차리셨습니까? " 평생 단 한 번도 여자문제로 집안 시끄럽게 하신 분 아니고 가정에 정말 충실하신 분이고 친가 외가 통틀어서 그 누구도 바람으로 분란만든 적 없는데도 드.라.마. 때문에 가끔 아주 가끔 불안합니다. 거기다가 수삼때문에 결혼하기 싫어요-_- 아놔 진짜. 국민드라마 ㅋㅋㅋㅋ 국민드라마에 부합되는 조건은 최소한 허준이나 대장금 정도는 되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솔직히 전 선덕여왕도 주몽도 왜 국민드라마 인 지 모르겠습니다-_- 그러니 수삼은 더더욱 안되죠. 국민들 정신건강에 얼마나 큰 타격을 주는데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3.22 13: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내용도 거의 정신병적 수준이고 스토리 전개도 멋대로지요. 대표적인 경우가 김순경의 경찰동료의 아들이 역시 경찰인데 어느 날 갑자기 시위대에 맞아 병원에 입원하는데 실명위기에 빠졌다고 오열하며 분노하죠. 옳고 그름을 떠나 저는 그게 그때 왜 그 장면에 나왔는지 그게 이해가 안가더군요. 저로서는 완전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였거든요. 마치 <너는 내 운명>에서 50 넘은 여자 출연자가 느닷없이 애를 뱄다가 달밤에 아파트 옥상에 올라가 체조하다 애를 떨어뜨리고 오열하는 장면이 생각나 씁쓸했습니다. 이거 무슨 황당 스토리임? 하며 말이죠.

  17. 주변을 돌아보시면 2010.03.21 1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댓글놀이 은근히 재밋네요 전 출장나와잇는관계로 아이폰으로 글을쓰지만 너무 재밋고 느낌잇네요 우선 레몬님의 가정환경은 정말 남부럽지않게 자란집안 같다는느낌이드네요 ㅎㅎ부럽습니다. 사실 제주변에는 많거든요 이혼하고 재혼한 작은아범지 결혼한지 2년짼데 집안행사에 한번도 오지않는 친척누나 성격괴팍하신 큰고모 벌써 님이 정상적이지 않다고 간주하시는 사람들이 저희집안 일이네요 그래서 전 공감하는 바이고요 보면 아시다시피 대한민국 오천만국민이 모두 님같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저 같지도 않고요 각기각색의 삶들을 살고계시죠 수삼은 각기각색의 삶중에 저같은 처지에 국민이 겪는 일들을 그린드라마이겟죠 그렇게보면 님 가정같은 일들을 그린드라마는 시청률이잘마오면 국민드라마로 추앙받습니다 하지만 저와같은 처지에 환경을 그린드라만 시청률이 잘나와도 막장드라마소릴듣는데 제환경이 막장인가요? 제주변이 막장인가요? 제가드리고 싶은 말씀은 모두 님이나 님보단 나은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일상만 그린다면 이무슨 북한 대남방송도아니고 좋은거만 보려고하는지 주변에 환경은 불우하나 열심히 살려고 발보둥치는 사람들에겐 좋은드라마로 생각된단 말 입니다 어제방송보니까 건강이 자기자식도 아닌 아이를 자기자식으로 여기고 그걸지키려는 처절한 상황에 동정이가더군요 본인 앞가림도 못하돈 사람이 가정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과정들을 보면서 조금더 성숙하게 만드네요 님도마찬가지로 수삼의 빙산의일각만보고 판단하는 오류에 빠지신거같아 안타까운생각이드네요 국민드라마로 운운하느 부분은 앞에도 말씀드렷는데 이해를 못하신거같아 말슴드리자면 국민의 40%가 수삼을 시청하는데 막장이라고하면 국민의 40%가 막장이라는 말과 머가 다르냔말을 반어법을 사용해서 한말인듯합니다 국민드라마라면 60프로는 넘어야겟죠 님은 수삼이 60프로를 넘어도 막장이라 논하겟네요 님주변에 10명중에 6명이 수삼과 공감을 한대도 그게 바로 님네 친척이나 사촌이될수잇대도 그때 당당하게 그들에게 막장인생이라고 말씀드릴수잇는지 기대가됩니다 주변을 돌아보능 이가 되셧으면 하네요 그리고 다시한번 당부드리자면 비판을 하시려면 적어도 다른 리뷰처럼 드라마를 어느정도는 보시고 하세요 허접하게 글쓰지마시고

    • 이 댓글에는왜 2010.03.22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파비님 아무말도 못하시는듯 ㅋ 해봐야 "님은 님대로 생각하세요" 하시겠죠? 위에서처럼ㅋ

    • Favicon of http://go.idomin.com BlogIcon 파비 2010.03.22 1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 말도 못하는 게 아니라 아무 말이라도 해줄 시간이 없었답니다. 어디 멀리 다녀오느라 이제서야 봤으니까요. 그리고 이젠 아무 말도 해주고 싶지 않네요.

    • 하늘이 2010.03.22 1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의 맥락을 잘 파악 못하시는것 같네요.
      이 드라마보다 우리 삶이 더 막장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삶은 좋든 싫든 목격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들입니다. 성추행, 강간, 사창가, 폭력... 모든것이 우리 삶에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구경거리나 뒷담화거리가 되겠죠.
      김길태의 범죄행위가 수삼이라는 드라마보다 더 막장이었고 더 많은 국민들이 관심가지며 회자되는-주말마다 예고된 시간에 방송한다면 수삼의 시청률은 우습게 뛰어넘을- 그런 사건들을 현실적으로 아동성추행까지 하고 사람죽이는 모습까지 보인다고 용인될수 있을까요?
      거기에 그의 불쌍한 인생과 상처를 극대화 시켜서 '감동'이라는 코드로 모든걸 무마시킬수도 있겠죠. 몇가지 억지설정으로 감동을 끌어내는 코드가 있다고 해서 수삼의 황당한 막장코드는 이해 될 수 없습니다.
      무딘(?)시청자들은 모를 수도 있겠지만 수삼을 보며 정신이 이상해질정도로 역겨움과 두통으로 괴로움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을 것입니다. 인간적인 모멸감까지 느낄수도있죠. 대사한마디와 행동속에 들어있는 위험함과 이질감을 더 쉽게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생활의 일상이라며 남녀관계나 변태적인 인간들을 공중파에, 가족시간대에 보여주게 된다면 그것에 노출되는 아이들의 정신건강은 걱정이 안되시나요?
      속된 우리 세상을 들여다보면 청소년중에서 강간, 성추행이나 변태적인 성행위도 많습니다. 그것이 주변의 이야기라고 공중파를 타야 합니까?
      '제주변이 막장이냐'고 물으셨죠?
      수삼드라마 같은 주변을 가지고 있으시다면 주변에 막장같은 환경을 접하고 사시는 님께 위로를 드리고 싶군요.
      필자는 <포르노>로 표현하셨는데요. 저는 강간공화국이라고까지 불리는 우리나라의 '성폭행'세태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주변의 빈번한 일이지만 결코 드라마의 소재가 되어서는 안되는 것처럼.
      억지억지로 마지막에 감동코드만 주고 출연자들이 화해해서 잘산다는 끝을 만들면 모든 드라마가 용서가 됩니까?
      '빵꾸똥꾸'나 '동혁이 형이야'를 공중파에서 발언해서는 안되는, 사회를 심각하게 병들게 하는 무책임하고 위험한 발언으로 몰아가는 방통위나 한나라당의 행태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분들의 글을 한번 읽어보십시오. 방송의 역할에 대해서 아주 잘 이야기들 하고 있으시니.
      마지막으로 꼭 드라마를 봐야지만 글을 씁니까? 직접 안봐도 주변의 피드백을 보며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본다고 드라마의 초반을 보며 잘못되었다고 생각한 부분이 지금에 와서 바뀐것도 없으니 필자가 느끼기에는 안봐도 비디오일수 있습니다.
      제 주변 환경도 개막장입니다. 님보다 더하겠죠. 그렇지만 구구절절 이야기 할 필요도 없으며, 이런걸 소재로 드라마도 안만들었으면 합니다. 차라리 이런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어도 이런식으로 대사와 드라마 전개를 하지는 않겠죠. 그런 개막장을 만드는 권위적이고 비이상적인 사회구조와 사람들의 가치관을 꽉 꼬집어주는, 그리고 삶의 애환을 그려내고 그들을 주변의 이웃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방식을 제시해주는 식으로 풀어야겠죠.
      님은 아이들도 안키우시나봐요? 아이들 볼까봐 이렇게 무서운 드라마는 처음입니다. 시각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사람들이나 아이들이 '공인'되었다고 착각하는 공중파에서 나오는-만들어진 설정들은 일종의 롤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필자의 글은 제가 볼때는 훌륭한 글입니다. 님의 좁은 생각으로 허접이네 아니네 그런식의 표현글은 좋은 글은 아닌것 같군요.
      글이 길어 죄송.

    • Favicon of http://go.idomin.com BlogIcon 파비 2010.03.22 1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늘이/ 고맙습니다. 제 생각을 잘 말씀 해주셨네요.
      초반에 보다가 저도 애들 때문에 끊었습니다만, 꾸준히 언론을 통해 계속되는 막장 논란은 들었답니다. 그러니 대충 스토리를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

    • 하늘이 2010.03.22 1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덧붙이자면 댓글놀이 하고계시는 아이폰사용자님같은 분들이 그런 막장 드라마의 피해자인것 같습니다. 그런 막장드라마속의 잘못된 주인공들의 행동과 그것이 쉽게 용인,용서되는 것을 보며 도덕성의 기준이 파괴가 되니까요.
      편법이 난무하고 법이 안지켜지는 이유중의 하나는, 남들이 어겨서 안걸리니깐 나도 하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걸리면 한마디 하죠. '남들도 다 그러는데 왜 나만가지고 뭐라그래?'
      법과 도덕을 지키는 방법은 강력한 규제가 아니라, 타인과 함께 공존하기 위한 배려를 가르칠 때 진정하게 지켜지겠죠.
      진정한 비판과 토론보다는 억지부리고, 남을 깍아내리고 조롱하는 방법으로-마치 수삼 드라마스탈로- 글을 쓰시는 것 같아 제가 한마디 적는 것입니다.
      자신이 수삼이라는 드라마를 꼬박꼬박 보시고 공감하셨기 때문에 어느새 피해자가 되신것을 빠른 시간내에 자각하시길 바랍니다.

  18. 논란이 되는 2010.03.22 12: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삼은 원래 나이많은 분들 취향의 드라마입니다.
    스토리 자체도 그렇고 불륜코드도 그렇구요.
    현실성은 상당히 많죠
    오히려 사랑과 전쟁 보는 기분이 들정도로 현실성 있습니다.

    다만 좀 답답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취향에서 본다면 막장으로 보일정도죠.
    조강지처라는 이유로 누가 시집살이 하면서 바람피는 남편 뒷바라지를 할까요?
    요즘 세대에는 정말 미친 막장으로 보일 수 밖에요.

    하지만 저희 윗세대에서 보자면 진짜 현실적인 내용입니다.
    자식위해서 가정 깨지 않을려고 우울증약 먹으면서 버티는 거 말이죠
    부모님 세대에는 얼마든지 있는 일입니다.

    젊은 사람들 눈에는 그런 장면 보는 거 솔직히 거북하고 힘드는 것도 사실이구요
    용산참사 이후에 경찰들 이미지 쇄신할려고 수삼만들었다는 소문도 들리구요
    별루 이미지가 좋은 드라마는 아닙니다.

  19. 하늘이님 2010.03.25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너무도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하지만 넘 깊이 들어가신거같아 다시 제댓글에 맥락을 짚어보자면 안내상씨가 인터뷰에서 40프로가 넘엇으니 국민드라마라고 언급해던부분은 수삼이 막장취급을 받는데에대한 반어법적인 표현이엇고요 그걸 파비님께서 포르노에 비유하신데에대한 안타까움에 댓글을 처음 달게되엇지요 이렇게까지 깊게 들어가진 않앗는데 하늘님이 너무 깊게 들어가셧네요 ㅎㅎ 틀린말은 아닌거같고요 근데 제가 이해를 잘못하겠어서 조금 어렵네요 글이... 그닥 지적이지못해서;;;; 필자가 다음부터 개인의견을 쓰는공간이라도 극단적인 표현을자제했음하는바램에 쓴글이랍니다 저뒤에글보니 추노에대한 글도 많더라고요 추노에 이명박을찾아라 한성별곡의 정조가 노무현이다 머 대략이런글들 맞나모루겟지만 전 그렇게 이해를 햇고요 전 역시 한성별곡과 추노를 보앗습니다 한성별곡에 정조 그분 연기 안내상씨가 하셧죠 전 그래서 그분의 연기가 정말 좋아졋습니다 제가 팬이기때문에 안내상씨 비판하는거에대한 글이 달갑지가 않앗는 모양이네요 여하튼 모든 논란을 뒤로하고 볼사람은 보고 보기싫은 사람은 보지않우면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주변에서 들리는 얘기로 수삼이라눈 드라말 판단하기엔 쫌 이해가 안되고요 만약에 주변에서 이드라마가 재밋다는 의견들이 즐비하다면 역시 재밋는드라마로 여기시겟네요 ㅎㅎ 다른이들에 생각이 옳을수도잇지만 본인의사를 자유롭게 주장하는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올바른 행동이 아닐까합니다 그럼 이만 .....,

  20. 아 그리고 2010.03.25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삼내용중에 용산참사내용을 경찰입장에서 그린부분이 이해를 할 수 없엇고 뜬금없는 내용이라하셧죠 그부분은 제가 이해시켜드리자면 간단합니다. 이 드라마는 경찰이 지원하는 드라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런내용이 나갈수가잇는부분이죠 그리고 방송국은 kbs죠 더욱더 어쩔수 없없다는 말이고요 그니깐 작가의 의도와 상관없엇울수도 잇다는 말입니다 작가도 어쩌지못하는 상황이 연출됫을수도 잇엇을거야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작가 전작들을 보면 알수잇죠

  21. Favicon of http://www.ghdspainshopx.com/ BlogIcon ghd baratas 2013.01.06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Det är ... vackert." http://www.hermesswedenv.com/ hermes väskor uppmärksamt tittat på att försöka få till, bara viskade."hermes gillar det här."hermes satte sig på stegen natten sjön kallare, hermes handtag bur ärmar. Han gick ut ur bilen bara filt täcker honom, svepte hermes runt från baksidan.

    " http://www.hermesswedenv.com/ väskor online eller kall, hermes vägra," utan du bara vaknade rätt. "Tittade upp för att se honom, ser han ner från ovan, lampor ljus som blinkar bakom honom. Han ville inte berätta en sällsynt slag,http://www.hermesswedenv.com/ sitta sida vid sida med mig, en filt virad runt hermes två personer. Jag drog denna vinkel, vara där vid sidan och höll den andra änden. Denna ungen praxis för nära, sänkte jag min syn, mina knän försiktigt gnugga hans lår ben kortare än hans, och jag kunde höra hans kvardröjande andetag.

    http://www.hermesswedenv.com/ handväskor online filtar hålla min hand, och mjukt frågade: "Hur du hittar här."Den handflatan hermes stort och varmt."Tillfällighet", hermes tvingade en lugn, "hermes tittar på nyheterna sade i kväll, kommer Stadshuset anordna ett fyrverkeri här för att se stadens fyrverkerier, bättre och bättre., Ah, började."

'공신' '파스타'도 막장? 그럼 진짜 막장은 뭐라 불러?

다음뉴스에 뜬 <수상한 삼형제> 기사를 보다가 갑자기 막장드라마의 정의는 무엇이며, 사람들은 보통 어떤 드라마를 막장드라마라고 하는 것일까 궁금해졌습니다. 요즘 <수상한 삼형제> 때문에 부쩍 막장드라마 논란이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 남들처럼 <수상한 삼형제>를 열심히 보았지만, 3주 전부터 끊었습니다. 이 수상한 드라마를 계속 보다가는 정상적인 정신 상태를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막장드라마의 중독성, 이유가 뭘까

사실 막장드라마에는 묘한 끌림 현상이 있습니다. 이건 절대 봐서는 안 되지 하면서도 궁금해서 눈이 가는 그런 현상 말입니다. 뭔가 특이한 행동을 하거나 옷차림을 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욕을 하면서도 계속 쳐다보는 그런 현상과 같다고나 할까요? 아니면 매운 닭발을 눈물을 철철 흘리면서도 계속 먹게 되는 그런 것과 같다고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적절한 비유를 찾기는 어렵지만 아무튼 막장드라마에 묘한 끌림 현상이 있다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역대 막장드라마들이 대부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사실도 그 증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너는 내 운명>, <아내의 유혹>, <밥 줘> 등은 공통적으로 막장이란 비난을 들으면서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들입니다. 

이런 막장드라마를 잘 쓰는 작가들에 대해서도 막장계의 거두니 막장계의 쌍두마차니 하는 표현들까지 동원하며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일단 문영남, 임성한, 김순옥, 이 세 사람이 대표주자인 것이 확실해 보이는데, 이들을 일러 막장드라마계의 트로이카라고 불러도 무난할 듯싶습니다. 

김순옥은 최근 SBS에서 방영한 <아내의 유혹>, <천사의 유혹> 시리즈로 막장계의 거물임을 증명했고, 문영남도 이에 뒤질세라 <수상한 삼형제>로 막장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저는 한때 KBS 일일연속극 <너는 내 운명>을 보고 이 드라마를 능가할 막장은 앞으로 나오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곧 생각을 바꿔야 했습니다. 

<너는 내 운명>을 쓴 문은아란 작가는 반사회적이고 반윤리적인 내용에다 말도 안 되는 엉터리 같은 스토리 전개로 그야말로 막장계의 트로이카를 제치고 막장드라마를 새로 평정할 인물로 보였던 것이지만, 연이어 서영명이란 작가가 <밥 줘>란 막장드라마로 도전장을 내민 것이었죠. <밥 줘> 또한 황당한 스토리와 구성이 <너는 내 운명>에 못지않았습니다. 

막장드라마 중의 막장드라마, '수상한 삼형제'

그러나 역시 막장계의 거물이란 그냥 얻은 별호가 아니었습니다. <수상한 삼형제>야말로 전무후무, 공전절후의 막장드라마였던 것입니다. 확실히 문영남 작가는 막장드라마계의 군계일학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는 <수상한 삼형제>를 통해 막장드라마란 어떤 것인지 확실하게 보여주겠다는 듯이 막장의 모든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쟁자인 임성한 작가의 작품 <보석비빔밥>에도 분명 막장적인 요소가 바탕을 이루고 있지만, 아무도 <보석비빔밥>에 안티 걸 생각을 안 하는 걸 보면 바야흐로 문영남 작가가 막장드라마계의 지존으로 군림할 것이 확실해보입니다. 그런데 최근 이런 막장드라마의 범람이란 사회현상을 맞아 막장이란 말 역시 범람하는 기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마우스로 누르시면 크게 볼 수 있는 거 다 아시죠?


<수상한 삼형제>로 인해 다시 불거진 막장드라마 논란에 막장드라마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궁금해서 미디어다음 검색창에 막장드라마를 쳤더니 엉뚱하게도 "파스타, 최악의 남녀불평등 노동막장 드라마", "최악의 막장 사기 드라마 <공부의 신>" 따위가 올라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막장드라마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정의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럼 위 사진의 기사처럼 <파스타>와 <공부의 신>은 정말 막장드라마일까요?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세상에 막장드라마 아닌 드라마가 어디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TV 자체가 악이라고 생각해서 아예 아이들이 보지 못하도록 집에서 TV수상기를 치워버린 분들이라면 몰라도 모든 드라마가 악일 수는 없겠지요.

그럼 <파스타>나 <공부의 신>을 막장으로 주장하시는 분들의 근거를 한 번 살펴보기로 하지요. 우선 <파스타>는 왜 막장인가? 뉴스 제목이 말하듯 지독한 남녀불평등과 부당해고와 같은 노동탄압을 소재로 했다는 게 이윱니다. 저도 이 지점이 못마땅하여 비판적인 포스팅을 한 바가 있습니다. 제목이 "파스타, 셰프의 집단정리해고 유감"이었던가 그랬지요. 

막장드라마의 유행에 아무 드라마나 막장 낙인찍는 유행까지 생겨나나

그러나 비록 유감은 있을지언정 <파스타>를 막장드라마라고 말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하나의 드라마가 막장이 되기 위해선 나름대로 요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막장드라마란 개념에 대한 정의는 없지만, 대체로 불륜, 폭력, 살인 등 반사회적이고 반윤리적인 내용들을 극의 전개와 상관없이 억지로 끼워 맞춰 자극적으로 만든 무개념 드라마를 말합니다.

윤경아 극본 '공부의 신'은 일본 원작만화 리메이크 작품 , '파스타'는 서숙향 극본이다.


그럼 <파스타>가 여기에 해당하는가? 최현욱 셰프(이선균)의 버럭질이나 이유 없는 부당해고, 성차별적 행위가 반사회적인 폭력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주인공의 캐릭터와 극의 전개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 딱히 막장이라고 부르기엔 미흡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치판단에 따라 유감을 표명할 수는 있어도 막장드라마란 낙인은 곤란하다는 것이죠. 

게다가 저는 <파스타>가 매우 잘 만든 드라마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감독의 연출도 뛰어나고 소재도 잘 골랐으며 더욱이 이선균과 공효진의 뛰어난 개인기나 타고난 매력이 돋보이는 수작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러니 "<파스타>도 막장이야 !" 소리를 듣는 순간 매우 당혹스러웠던 것입니다.

<공부의 신>도 마찬가지 이유로 막장드라마 낙인을 찍는 것에 대해 수긍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이런 글을 쓰신 하재근씨는 교육운동을 하시는 분으로 평소 존경스럽게 생각했었지만, 이렇게 자신의 이념에 맞지 않는다고 하여 함부로 막장 낙인을 찍는데 대해선 매우 유감이군요. 강석호 변호사(김수로)의 교육관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저도 마찬가집니다.

특히 '주입식이 진정한 교육이라는 사상이야말로 절대적 정의'라고 주장하는 대목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더군요. 우리는 통상 '주입식 교육 때문에 우리나라의 국제경쟁력이 망했다'라는 사상을 절대적 정의로 믿고 살아왔던 사람들 아니겠습니까? 저도 <공부의 신>이 주장하는 상당부분의 교육관에 대해선 공감하지 못합니다.

막장 레테르 붙일 땐 신중해야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공부의 신>을 막장드라마라고 낙인찍는 것에 대해서도 공감하지 못하겠습니다. 비록 <파스타>나 <공부의 신>에 우리가 동의할 수 없는 내용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반사회적이거나 반윤리적이라고 할 만큼의 폭력성이 참을 수 있을 정도를 넘었다고는 말할 수 없는 거 아닐까요? 

그렇다면 <수상한 삼형제>도 마찬가지 아니냐고 반문하시는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사실은 이 수상스런 <수상한 삼형제> 때문에 아무 드라마나 함부로 막장 낙인을 찍는 유행병을 고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마구잡이로 막장 낙인을 찍다보면 <수상한 삼형제> 같은 진짜 막장들에게 면죄부를 주는 꼴이 되니까요.
 

막장형제, 막장시어머니, 막장며느리, 막장사돈, 막장경찰까지 총출동한 '수상한 삼형제'


이놈저놈 전부 막장인데 그깟 막장이 무에 그리 대수롭겠느냐 이 말이지요. <수상한 삼형제>는 진정한 막장드라맙니다. 거의 정신병적인 출연자들의 캐릭터라든지, 반사회적 폭력성이라든지 하는 것들이 일반적인 상식으로 참을 수 있을 정도를 넘어섰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게다가 극의 전개와 아무 상관도 없는 억지 설정들이 지나치게 많습니다.

아버지 김순경은 일선 치안대 경찰이고, 막내아들 김이상은 경찰대를 나온 경찰간부이며, 이상의 친한 여자친구는 검삽니다. 그런데도 이상이의 형 김현찰은 사채업자에게 폭력을 당하고 재산을 갈취 당합니다. 그리고 장남 김건강이 사채업자들에게 대들다가 집단구타를 당합니다. 이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누가 이런 일을 상상할 수 있을까요?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또 이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 은연중에 이걸 현실로 받아들인다면 정말 큰 일이 아니겠습니까? 경찰 가족도 저렇게 당하는데 우리 같은 서민이야 하면서 불법부당한 폭력에도 순종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생각들을 하게 되겠지요. 이 수상한 드라마가 경찰청이 지원해 만드는 드라마라고 하니 실로 이 또한 수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막장드라마 낙인 남발로 진짜 막장드라마에 면죄부 주는 일은 없어야

그런데 특이한 것은 이런 불량한 막장드라마를 쓰는 작가들이 대부분 아니 100% 여자라는 점입니다. 위에 열거한 막장 작가들도 전부 여성들입니다. 더 아이러니한 것은 이들이 쓰는 드라마가 대부분 여성비하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는 슬픈 이야기지요. 이런 드라마들이 방영되는 시간대도 주로 가족들이 모여 TV 시청을 즐기는 시간이고요. 

아무튼 제가 오늘 말씀드리려던 것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아무거나 대놓고 막장 딱지를 붙이다 보면 그 막장이란 레테르의 신뢰성도 떨어지게 되고 결국은 진짜 막장드라마에 면죄부를 주게 될 거다 뭐 이런 말씀이었습니다. 이놈저놈 다 도둑놈이라고 하다 보면 진짜 도둑놈은 한쪽 구석에서 빙긋이 회심의 미소를 띠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지요.

바로 위 사진처럼 말입니다.  
                                                                                                                              블로그  구독+은 yogi Qook

Posted by 파비 정부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2010.01.19 14: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부의 신을 막장이라고 보시는 분들도 있나봐요.
    전 막장이라는 생각을 전혀 못했는데...
    사실 공부의 신을 자세히 보면 공부하자는 성적지상주의를 얘기하고 있는 것도 일류대 지상주의도 아니더라고요.
    공부에 대한 동기, 열정 이런 것을 찾아 주는 것, 그리고 선생님들께도 교사로서의 책임의식 같은 것을 다시 생각해볼 수도 있게 하는 드라마라고 보여지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초록누리님과 생각이 같습니다.
      그렇군요. 동기부여란 좋은 단어가 있었네요.
      그걸 왜 생각 못했는지... 아마 그 단어 생각한다고
      한참 고민했었던 거 같은데, ㅎㅎ

  3. 여나니 2010.01.19 14: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스타,공신... 둘다 제가보기에는 엄청 끌리는 드라마에요

    결국 공신을 보고있긴 하지만 파스타도 이야기자체는 엄청 재밌는듯하네요

    비록 본방은 못보더라도 재방송이라도 보려구여 ㅎ

  4. ^^ 2010.01.19 15: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이번에 수능을 본 고3 입니다. 저는 공신의 학생들처럼 2학년때까지는 공부에 손도 안대다가 3학년들어와서 4월달쯤부터 정신을 차리고 시작했습니다. 성적은 바닥이었지만 좋은 선생님들을 만나게 되어 평균2등급대의 수능 성적을 거뒀습니다. 물론 주입식 교육이 문제되고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1년도 남지 않은 수험생에게 주입식교육이라는 것은 정확히 들어맞는 교육방식입니다. 저는 공신에서 사회적 통념에는 반대되지만 실제로는 정말 도움이 되는 말들을 하는 것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공신에서 나오는 말들은 고.3들에게 꼭 필요한 현.실.적.인.말들입니다.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 그러셨군요. 일단 축하드립니다.

      "저는 공신에서 사회적 통념에는 반대되지만 실제로는 정말 도움이 되는 말들을 하는 것을 보고 감탄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공신에서 나오는 말들은 고.3들에게 꼭 필요한 현.실.적.인.말들입니다."

      그 말씀에 저도 공감합니다. 저도 솔직히 말씀드리면 탄복했고요. 용기가 가상타는 생각도 했었지요. 요즘 시대에 누가 그런 말을 할 수 있을까 뭐 그런...

  5.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둘 다 재밌어요. 저는 파스타가 조금 좋지만, 애들은 공신이더군요.
    애들 엄마는 초딩들 데리고 같이 테레비 본다고 잔소리 하지만... ㅋ

  6. RoRo 2010.01.19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스타에 여직원들이 무분별 하게 짤린건 아니지요. 풍기문란,, 실력부족 ,, 등등 이유는 다 붙여서 짤렸던걸루,,,
    물론 남/여 공평의 문제는 있겠지만..일단 잘못을 저지른 쪽에 우선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요..

    전 여친과의 악연으로 인해 고정관념이 생긴 세프의 선택이라는 설정때문에 그런거니 이해할만 한데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7: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물론 이해하는 편이고, 재미있어 하는 편입니다만.

      그러나 저는 풍기문란은 문란이 아니라 남녀간의 상열지사로 이해하는 편이고요. 실력부족은 글쎄요. 하여간 그쪽도 이해하는 편이에요. 세상은 더불어 살아야 한다고 믿는 쪽이죠, 그러니까.

  7. Favicon of http://mediagom.pdjournal.com BlogIcon 수다떨기 2010.01.19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공감합니다.. <공부의 신>에 대해 특히 '비판적인' 쪽은 '개혁진보진영'인 것 같습니다.
    저는 집에서 경향신문을 구독하고 있지만 <공부의 신> 비판은 정말 이해가 안가더군요..^^
    KBS노동조합이 <공부의 신>을 공정방송위원회 '안건'으로 올리는 걸 보면서는 더 기가 찼구요...흠..

    제가 볼때..<공부의 신>을 제대로 보지 않고 비판하는 것 같은데...
    이 외에도 '낙하산' 김인규 KBS사장에 대한 점도 고려가 된 것 같고..
    MB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불만도 <공부의 신>에 투영된 것 같더군요..

    암튼...그런 '불만들'을 몽땅 <공부의 신>에 투여한 다음..'융단폭격'식으로
    비난하는 건..온당치 않다고 봅니다...님께서 지적하신..<파스타>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저도 두 프로그램을 묶어서 한번 써보려고 했는데...^^...
    먼저 쓰셨네요...충분히 공감합니다....^^..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7: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판도 하고 칭찬도 하고,
      때로는 담담하게 보기도 하고,
      그래야지요.

      저도 그렇지만, 시대가 너무 비판에만
      맹렬하게 만드는 시대인 탓도 있겠죠.

  8. 9342104 2010.01.19 15: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날 막장이라고 욕하면서 찾아보는 무개념 시청자들이 문제지..
    맨날 쓰레기들 욕하면서 선거때면 또 뽑아주는 거하고 똑같애..
    욕만 하면 뭐하냐..
    바꿀 힘을 줘도 딴 짓만 하는데..
    쳐다보지도 않으면 시청률 개판될거고..
    만들라고 해도 안 만들거다..
    명작 하이킥 보고 나서 채널 놔둬서 어쩌다가 뒤에 연속극 보는데..
    임채무 캐릭터가 뭐 저런 정신병자가 있나 할 정도다..
    그렇게 속물인 인간이 왓다갔다하는거 보면 조울증 말기암 수준이야..
    작가가 인간의 기본 습성도 모르지는 않을 건데..
    막장 역치 올리기 경쟁 하는 거 보면 이 나라의 수준이 보인다..

  9. 지나가다가 2010.01.19 16: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부의 신'은 결론이 어떻게 나든 사교육시장을 부추기는 내용인듯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사회적인 책임을 피할수 없다 봅니다.
    이야기전개가 허무맹랑한건 아니지만, 막장이라 불려도 할말없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아직 속단하기 뭐한데, 전교조 까는 느낌도 들더군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7: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좀 더 두고 보면 알게 되겠죠. 현실과 이상인데요. 고3생에게는 인생이 걸린 현실의 문제가 있죠. 학부모에게도. 그들에게 일률적으로 이상을 고집할 순 없는 문제기도 하고.

      저는 전교조를 지지하지만, 무조건 비판해서는 안 된다는데는 별로 찬성 안 합니다. 선생은 일단 학생을 열심히 가르쳐야 할 의무가 있는 거죠. 그런 점에서는 전교조 선생님들이 더 강점이 있는 거 아닐까요?

      게으로고 무능한 선생들은 전교조에 가입하지도 않을 텐데요. 귀찮아서... 그냥 제 생각일까요?

  10. 지나가다가2 2010.01.19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무슨다막장이래?
    잘되는꼴을못보네요즘기자들솔직히별것도아닌거같고다태클건다
    공부의신은요즘부모님이나어린애들도다좋아하는드라마이고
    요즘우리랑비슷한행동이어서관심도가고그러는데
    그렇게나오면정말로우리도어이없죠^^

    • 지나가다가 2010.01.19 1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말이 틀렸나요? 우리라는 표현을 쓰시는것을 보니 학생같으신데, 님이 타당한 이유를 들어 제 글에 반론을 제기한다면 몰라도 그런 것 없이 그냥 단순한 태클 쯤으로 몰아간다면 님 글 역시 단순한 악플이라고밖에 볼수 없군요.가림없이 무조건 부정적인 글을 올렸다해서 악플로 몰아가는 것 역시 사회적인 문제군요..
      오늘은 악플러 내일은 선플러.. 그 중간은 없군요 ㅎ
      막장'이든 머든 언어란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회적인 가치관은 그리 간단하지 않답니다

  11. 요요 2010.01.19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개인적으로 파스타 참 재미있게 보는드라마중 하나입니다.. 공부의신은 주말에 재방을 봅니다... ㅎㅎ
    물론 현실적으론 여성비하부분맞는말이긴 하지만 드라마의재미를 더하기위해 설정한 부분들을 현실적으로 짜집기하다보면
    재미있는 요리드라마가 완전 엉뚱한 이야기의전개가 되지 않을까요?? 법도 나와야할테고 무겁게 주제가 흘러갈테고.. 파스타세프의 역활과 신경질은 실감납니다.... 제가 호텔에있을때 봐왔으니까요...
    그만큼 외국에선 셰프를 대우해주기도 하지요... 그리고 요리사는 남자들이 훨씬많고 음식을 만드는데 있어서 섬세한것도 사실입니다... 전 여성이지만 현실적으로 인정할건 인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ㅎㅎ
    공부의신역시 좋은드라마입니다.
    현실교육정책의불만도 있으면서 아이들이 그 이상의것을 추구하기위해 현실에 적응하며 주입식에 맞추어 공부를 해야하는현실이 안타까울뿐입니다... 절실히 공감을 합니다...
    드라마가 현실그이상의것을 넘어서 희망이 있는 대한민국교육에 훌륭한 메신져 역활을 해주기를 공부의신 작가분들께 기대해 보고싶습니다... 달콤한드라마 파스타 화이팅~~!! 공부의신 대한민국 미래의주역인 학생들 드라마 화이팅입니다...
    막장드라마는 드라마 전개나 대사만 들어봐도 압니다... 짜증 지대로죠~~!!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8: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막장드라마는 대사 몇 번 들어보고 줄거리 보면 금방 표 나죠. 우선 앞 뒤 부터가 안 맞죠. 보는 사람이 황당할 정도로. 그런 드라마는 대충 줄거리는 잊고 감각에만 모든 걸 맡겨야 됩니다. 꼭 보아야 한다면 말이죠.

      파스타나 공신은 가치관의 문제이고 오히려 토론거리를 제공할 뿐 막장과는 인연이 없다고 생각해요. 막장은 가치관도 문제지만, 그 가치관을 강변하기 위해 뻔히 보이는 억지 설정을 하는 게 더 문제죠. 한마디로 시청자를 바보로 만드는 거죠.

  12. 시엘 2010.01.19 16: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같은 내용을 보고도 어디에 초점을 받고 어떤 걸 느끼고 어떤 걸 배우느냐는 역시 사람마다 다른 것이겠죠.
    어제 <공부의 신>에서 강석호 (김수로)와 한수정 (배두나)의 대화에서 나오듯이...
    그 애들은 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필요가 있는 경우죠.
    저도 그 주입식 교육이나 그 방법에 대해서 완전히 동의하진 않지만, 정말 급할 때는 확실히 주입식이 최고라고 생각해요.
    이상적인 방법과 현실적인 방법이 각각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13.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9 18: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동감입니다. 주입식이 공부의 전부가 될 수는 없지만, 중요한 부분인 것만은 틀림없다고 봅니다. 나중에 학자가 돼 차분히 책상에 앉아 생각하고 연구하고 결론 내고 하는 사람이 될 게 아니라면, 암기 훈련도 꼭 필요하거든요. 속세에서 필요한 지식에는 속도란 엔진이 붙어 있어야 되는 거니까요. 어느 하나는 안 된다라는 생각보다 여러가지를 조합하고 병행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14. Favicon of http://gim-eunju@hanmail.net BlogIcon 바닥 2010.01.19 2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편은 구치소에 수감돼있고 아이를 가진여자가 여러가지 빚에 쪼들리는 형편에 어쩌면 그렇게 얼굴빛 하나 안변하고 거짓말을 할수 있는지...간이 떨려서 우리는 거짓말하는거 보기도 힘든데요.

    거기에 경찰옹호 하는 듯한 발언에 짚어주신대로 경찰이 집안에 둘이나 있는집에 사채업자나 동업관게에 있던 사람에게 업소를 헌납한다든가 구타등 불법행위를 당해도 찍소리 못하고 당하는거 말도 않되더군요.

    그럴때 신고를 하여 누군가가 자주 외치는 법치가 뭔지를 보여줘야하는거 아니던가요.

    한심한 드라마 입니다.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20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 맞습니다. 그래서 전 끊었습니다.
      첨엔 재미있는 거 같더니만 갈수록 이상해지는 게...

      수상한 삼형제가 아니라 수상한 정신병동으로 이름을 바꿔야 될 듯^^

  15. First 2010.01.20 11: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삼은 우리 어머니도 도저히 저 드라마는 무슨 드라마냐며 돌리는 바람에 잘 모릅니다만^^
    저도 공신과 파스타는 막장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최근에 대학입시를 겪은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한국에서 방영되었던 드라마 중에
    공신 만큼 현실적인 소리를 하는 드라마가 있었나, 싶어요.
    주입식교육.. 분명히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제 경험으로 봤을 때 주입식이 아닌 창의적인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은 어렸을 때나 해당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3이라는 촉박한 시간과 싸우는 때는 저도 강석호변호사의 말 처럼 주입식 교육이 가장 효과적인 건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교육 문제는, 현실적으로 자사고를 제외하면 공교육만으로 입시를 해결하는 사람이 어딨나요,... 아무리 혼자 공부했다는 사람들도 인터넷강의는 모두 듣습니다만..

    파스타는, 캐릭터의 설정과 극의 흐름 때문에 남녀차별과 같은 설정이 등장할 수 밖에 없는거라고 생각하고요...


    뭐 정리하자면, 단지 좋은, 올바른 것만 보여주는게 드라마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현실의 반영성도 매우 중요한 척도이고, 우리가 올바른 드라마만 보면서 '저렇게 사회가 바뀌어야 해'라고만 꿈 꿀 수 없는게 아닐

    까요?

  16. Favicon of http://decemberrose71.tistory.com BlogIcon 커피믹스 2010.01.20 13: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스타는 안봐서 잘 모르겠고 수상한 삼형제 너무 억지 드라마 같아서 안봅니다

  17. kreuz 2010.01.27 23: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스타는 불법이 판을 치는 드라마죠. 거기다 여성들은 몽땅 그런 불법을 당하고도 말 한 마디 못하고 오로지 남자들이 다 해결해주기만을 바라고 찔찔 짜고 다니는 게 현실을 반영하는 드라마라면 할 말은 없습니다. 현재 명지대학교의 불법적인 학생회 움직임에 여학생 세 명이 열심히 반격하고 있는 중이니까요.

    공부의 신은 제목이 틀렸습니다. 드라마에서 가르치는 건 대학에 들어가는 기술이지 공부가 아닙니다. 대학 교양수학 들으러 가서 수학을 암기로 공부하면 F 차고 재수강해야 합니다.

    불륜이 안 나오면 막장드라마가 아닙니까?

  18. 소녀 2010.02.02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부의 신이 막장이라는거는 좀 이해가 안되네요.
    제가 지금 고삐리 신분이라 그런지 정말 공감가는 내용이 많습니다.
    만화책,일드,한드까지 다 챙겨보고 있어서 점점 팬이 되어가는데요(내용이 왜 삼천포로 빠지지;;)
    무튼 주입식이 정말 잘못된걸까요?
    더군다나 수능이 1년도 안남은, 성적이 땅으로 꺼지다못해 지하20층에서 또아리를 틀고있는 고쓰리들에게,
    주입식은 은혜로운 빛입니다.
    고등학교 생활을 조금이라도 경험해보신분은 주입식 공부가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아실거에요.
    그리고 왜 사교육을 부추기는 드라마인지도 모르겠네요.
    여기, 드라마에서는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잇는 공부방법을 제시해주는거같은데요?
    그냥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에요'ㅅ'
    그리고 윗님;; 태클거는건 아니지만 공부도 기술이 필요한거에요. 그쵸?

  19. Favicon of http://www.toryburchoutletbx.com/ BlogIcon Tory Burch store 2013.01.08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Le mémorial http://www.ghdfrancea.com/ GHD Pas Cher regarder Age Wu, j'ai regardé fronça les sourcils vers le haut. Âge Wu intérieur de tous leurs griefs, ce qui esfenvalérate ghd. Le visage empereur gouttes d'eau à l'empereur pour la prochaine tempête. Âge Wu de Suriko envoyé à aller chercher pour voir l'empereur?

    Wang Liangyu ventre plein figuré, http://www.ghdfrancea.com/ plaque ghd pas cher pensé que le gaz. Âge Wu vraiment à la lecture de cerveau devient déjà plein bois Bien qu'il n'y ait pas de Yu Jia croisades étrangers, mais les choses sur le champ de bataille, ghd se considèrent encore très comprendre. Âge Wu ces gadgets

    http://www.ghdfrancea.com/ ghd france penser un peu incertain rapport rapidement fouiller précédente sur cette victoire, leva les yeux et vit Wang Liangyu s'est empereur très en colère, en colère contre les eunuques: «Êtes-vous un chien je l'ai déjà Fook Ling Anhe le champ de bataille et le rapport de Lin qui a ? "

  20. Favicon of http://www.planchasghdk.com/ BlogIcon planchas ghd 2013.01.09 19: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erson guilty of an opium addiction, usually no sensible Lingfei to hit, http://www.michaelkorshandbagsx.com/ michael kors sale will let her hit, she hit the more crazy, Michael KorsLooked Lingfei like that crazy mad,Topics related articles:


    http://nagal.net/3 excellent michael kors handbag shoulder red gold hardware

    , Michael Kors is not worried,Topics related articles:


    http://www.blogwide.com/1266 why are ugg classic tall boots chocolate 5815 so popular

    , after all, just a guilty addiction. Die, she let Rong Momo to pour her a cup of tea, the long period of sitting in a chair watching Lingfei.

    Do not know how long, Lingfei finally no longer destroy http://www.michaelkorshandbagsx.com/ michael kors handbags outlet something, and finally no longer rolling on the floor, she climbed Michael Kors's feet, took Michael Kors ankles, mouth moaning said: "Give me, give to me, the faster I was going to die "

    The http://www.michaelkorshandbagsx.com/ michael kors bags knew Lingfei could not bear.Looked Lingfei disheveled hair, messy clothes, Michael Kors raised an eyebrow and asked: "how Lingfei, no longer want to stick Any further think,Topics related articles:


    http://www.wow.street-fighters-germany.de/index.php?site=news_comments&newsID=6 monster beats solo white blossom fair maiden tempe

    ? Perhaps you again maintained that they would be able to put stuff quit a. "

    http://www.michaelkorshandbagsx.com/ http://www.michaelkorshandbagsx.com/

  21. Favicon of http://www.coachfactoryoutletdg.com BlogIcon coach outlet 2013.02.27 1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지원 및 이월하고 있습니다.

예쁜 여자? 몸매 좋은 여자? 
         아니 다 싫어, 오로지 돈 많은 여자가 좋다고요?

'보석비빔밥' 고나은과 이태곤


남자가 가장 좋아하는 여자는 어떤 여자일까요? 얼굴이 예쁘거나 몸매가 좋은 여자? 2세를 위해 머리가 좋은 여자? 아니면, 이해심 많고 현명한 여자? 돈이 많은 여자? 아, 그걸 다 합친 여자라고요? 네, 그렇겠군요. 그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그런 사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존재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여자를 만날 확률은 거의 로또 수준이죠.

반대로 여자에게 물어봐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어떤 남자를 좋아하세요? 돈이 아주 많은 남자? 이해심 많고 부드러운 남자? 좋은 직업을 가진 남자? 머리가 좋고 현명한 남자? 잘 생기고 몸매가 좋은 남자? 아니 그걸 다 합친 남자가 좋다고요? 마찬가지로 그런 남자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론, 존재할 수도 있지만, 그런 남자와 만날 확률도 거의 로또 수준이죠.

얼마 전에 소위 루저파동이란 것이 있었습니다.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한 한국 여대생들이 '키 작은 남자는 루저다!'라는 발언 아니 대사라고 해야 될까요? 아무튼 세상이 꽤나 시끄러웠죠. 제가 볼 땐 매우 솔직한 발언이었던 것 같지만, 그러나 문제는 그 솔직함이 아니라 그런 생각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내뱉을 수 있는 환경이 설정된 사회 분위기지요. 

저는 이에 대한 논쟁들을 보면서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좋은 학벌도 가지지 못했고, 물려받은 돈도 없고, 거기다 키마저 작다면, 그런 사람은 무어라 불러야 할까? 메가루저? 특급루저?' 그리고 탤런트 김혜수와 유해진이 사귄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 진귀한(!) 커플로 인해 세상은 또 다시 시끄러워졌죠. 이번엔 반대의 경우로 훈훈한 미담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김혜수와 유해진 커플이 훈훈한 미담의 사례로 다루어진다는 자체도 사실은 이 사회가 사람에 대한 편견이 얼마나 심한가를 알려주는 나침반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생각이에요. 김혜수가 아깝다거나 유해진이 봉 잡았다는 말들도 문제지만, 실은 이 커플 소식을 미담으로 전하는 훈훈한 소식들도 그리 상쾌한 입소문들은 아니었던 거지요.  

돈 많은 남자 혹은 돈 많은 여자와 결혼을 통한 신분상승을 간절히 바라는 가족이지만, 그래도 밉진 않다.

 
요즘 제가 재미있게 보는 드라마 중에 <보석비빔밥>이란 프로가 있습니다. 처음부터 본 건 아니고 16회부터 보았든가 그랬어요. 너무 재미있어서 1회부터 15회까지도 결국 틈틈이 시간 내어 다 보고 말았지요. 이 드라마를 쓴 작가는 임성한이라고 <수상한 삼형제>의 작가인 문영남과 더불어 막장드라마계의 거두로 불리는 사람이라더군요.

그러나 <보석비빔밥>은 막장은 아니었어요. 막 쓰기로 유명한 작가의 작품답게 막장적인 요소가 기본 줄거리를 이루고 있는 것은 맞지만, <수상한 삼형제>와는 다른 감동이 들어있었거든요. 그러니까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이런 거예요. "어떻게 같은 불량한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었는데도 이렇게 다를까?"

마치 같은 흙으로 그릇을 빚어도 누구는 도자기를 만들고 누구는 개 밥그릇에도 쓰지 못하는 물건을 만든다고나 할까요? 물론 <보석비빔밥>이 도자기고, <수상한 삼형제>가 개 밥그릇이죠. 제가 이렇게 <보석비빔밥> 이야기를 하는 것은 <보석비빔밥>의 주인공 고나은과 이태곤이 좋아하는 남자와 여자의 스타일에 대한 대사 때문이에요.

제가 글 처음에 이렇게 질문했죠? 남자는 어떤 여자를 좋아할까요? 또 여자는 어떤 남자를 좋아할까요? 먼저 궁비취(고나은)가 서영국(이태곤)에게 이렇게 물었습니다. "어떤 여자가 좋으세요?" 그러자 서영국은 이렇게 대답했었지요. "기분 좋게 해주는 여자가 좋지요." 음, 그리고 대화가 오가다가 서영국도 같은 질문을 했어요. 어떤 남자가 좋으냐고.

뭐라고 대답 했겠어요? 돈 많은 남자? 잘 생긴 남자? 능력 있는 남자? 아니었어요. 진심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이 연속극을 제대로 보신 분들은 진심이라고 믿으셨을 거예요. 궁비취의 가족들이 대부분 불량한 사고―그래도 <수상한 삼형제>의 불량한 캐릭터들과는 달리 이들에겐 인간미가 있어 귀엽다―를 갖고 있지만, 비취만은 반듯하거든요. 


"편안한 남자가 좋아요." 정말 이 정도면 두 사람이 천생연분이란 생각이 들지 않으세요? 기분 좋게 해주는 여자와 편안하게 해주는 남자가 만나 결혼하면 얼마나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웃으시겠지만, 그 두 사람의 대화를 보면서 너무 감동해서 눈물까지 나려고 하더라고요.

그러나 다음 순간, 드라마가 끝나고 현실로 돌아오자 제겐 묘한 상태의 슬픔이 밀려들었어요. '나는 편안한 남자인가? 그리고 나의 아내는 항상 나를 기분 좋게 해주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애석하게도 별로 아닌 거 같거든요. 모르겠어요. 반대로 생각하면, 내 아내는 늘 나를 편안하게 해주려고 노력하는 것 같고 또 그렇지만, 나는 별로 기분 좋게 해주지는 못한 거 같아요. 그러고 보니 문제는 제게 더 많군요.  

어쨌든 드라마에서처럼 그렇게 환상적인 궁합은 아닌 셈이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편안하게,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이 좋으세요? 아니라고요? 그런 유치한 것들보다는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것들 즉, 돈이 많거나 능력이 많거나 잘 생기거나 몸매가 좋은 것에 더 관심이 많다고요? 그것만 된다면 그런 것 정도는 포기하실 수 있다고요?

하긴 뭐 우리가 사는 세상은 어차피 자본주의 세상이니까 그런 게 더 중요할 수도 있겠군요. 저도 자꾸 한 살 두 살 나이를 먹어갈수록 이상보다는 현실에 더 손을 들게 되더라고요. 그러나 어제 마침내 영국이가 비취에게 프러포즈를 하는 장면에선 정말로 눈물이 나올 뻔 했는데, 아직 제 감성 속에 이상이 약간이나마 남아있었던 모양이에요.

두 사람이 빨리 행복하게 살았으면 하는 바람이지만, 영국이 동생 끝순이와 비취 동생 호박이를 엮어 복잡하게 만드는 걸 보면 아직 갈 길이 먼 모양이네요. 드라마가 끝나려면 한참 멀었다는 뜻이기도 하겠지요. 그나저나, 비취 같은 여자나 영국이 같은 남자를 만날 수 있다면 정말 행운이겠지요? 아무리 그래봐야 저마다 안경은 따로 있는 거겠지만…. ㅎㅎ~

                                                                                                                           블로그  구독+은 yogi Qook!
Posted by 파비 정부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afsalesuk.org.uk BlogIcon abercrombie and fitch sale 2011.11.11 15: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런거 같아 .. 홈페이지 구성 이나 색상 같은거 보면.. ㅋㅋ

『보석비빔밥』과 『수상한 삼형제』가 공통점이 있다고? 이 무슨 뚱딴지같은 소릴까? 지금 당장 인터넷에서 두 개의 서로 다른 드라마 제목을 두드리면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나는데 말이다. 『보석비빔밥』은 ‘홍유진의 알츠하이머 연기 대단해요’라든지, ‘이태곤과 고나은의 이별장면이 너무 슬프다’라든지 하는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수상한 삼형제』는 어떤가. 온통 막장 논란뿐이다. 거기에 더해 수상한 음모론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 아닌가.


『보석비빔밥』과 『수삼』, 공통점이 있다고?

그런데 뚱딴지처럼 공통점이라니. 그러나 분명 공통점이 있긴 있다. 우선 보석비빔밥과 수상한 삼형제란 제목부터가 특이하다. 둘 다 어느 집안의 형제(자매)들에게 붙여준 별칭이다. 극중에 등장하는 인물들 이름이 별나다는 점도 같다. 우선 『보석비빔밥』부터 보자. 보석이란 궁상식과 피혜자 부부 자녀들의 이름이다. 큰딸은 궁비취, 둘째딸 궁루비, 셋째인 큰아들은 궁산호, 고등학생인 막내아들은 궁호박이다. 아, 50이 넘어 낳은 막내아들이 하나 더 있다. 아직 두 살배기인 이 아이는 보석이 아니고 궁태자다.

궁비취의 남자친구는 서영국이다. 영국의 아버지는 로마, 그러니까 부자가 영국과 로마를 나누어 가진 셈이다. 서로마의 아내 이태리와 끝순이도 있지만, 이쯤 하기로 하자. 그럼 이번엔 『수상한 삼형제』를 볼까. 주인공 김이상의 아버지는 김순경이다. 김순경은 진짜 경찰이다. 계급은 순경이 아니고 경위쯤 되겠지만 아무튼 이름이 순경이다. 김이상이란 이름은 아마도 내 짐작에 김순경의 아들 삼형제 중에서 김순경의 이상을 채워줄 놈이라고 해서 지은 이름이 아닌가 싶다. 

결국 김이상은 경찰대를 졸업하고 사시에 패스한 다음 아버지의 바람처럼 경찰이 되었다. 김이상의 두 형의 이름은 김건강과 김현찰이다. 김건강의 캐치프레이즈는 ‘머니 머니해도 건강이 최고다’다. 큰아들이지만 어릴 때부터 건강이 안 좋아 빌빌거린 탓에 엄마 치마폭에 싸인 마마보이가 되었다. 둘째 아들은 그런 큰아들에 가려 늘 찬밥신세다. 그래서 잃어버린 사랑을 되찾는 방법은 오로지 돈을 버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던지 머릿속에는 돈밖에 든 게 없다.

그래서 이름도 현찰이다. 그러니 이 둘째아들의 캐치프레이즈는 ‘머니 머니해도 머니가 최고다’가 되겠다. 그 외에도 김순경의 아내이자 수상한 삼형제를 낳은 어머니의 이름은 전과자, 김이상의 애인 주어영의 아버지는 주범인이다. 주범인은 실제로 과거에 사기꾼 전력이 있다. 그러다가 사기로 모은 돈으로 산 땅이 개발되는 바람에 졸부가 되었다. 그러므로 김순경과 주범인은 과거의 숙적인 셈이다. 주어영은 이름처럼 어영부영이다. 아, 그러고 보니 어영의 동생은 부영이다. 

(위) 수상한 삼형제 (아래) 보석비빔밥


주어영은 매우 똑 부러진 여성인 것처럼 행동하지만, 실상은 줏대도 없는데다가 매우 헤픈 여자다. 어제는 왕재수 검사와 진한 키스를 나누다가 그에게 채인 오늘은 다시 김이상 경감의 품에 안겨 진한 키스를 허락한다. 이 모습을 보면서 나는 도대체 저 여자가 제 정신일까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지난주부터는 이 드라마를 집에서는 안 본다. 연속극을 주로 딸과 함께 보는데―딸이 나를 닮아 연속극 광이다―이것만큼은 도저히 함께 볼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이다. 

두 드라마의 가장 큰 공통점, ‘불량한 캐릭터’

자, 그럼 이외엔 공통점이 더 없는가? 더 있다. 사실 위에서 말한 두 가지 공통점은 공통점이라고 할 수도 없고 별로 중요한 것도 아니다. 그리고 내가 오늘 말하고자 하는 공통점도 이게 아니고 사실은 다음이다. 이건 매우 중요하고 근본적인 공통점이다. 무언가. 드라마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매우 불량하다는 것이다. 『보석비빔밥』의 주인공 가족들 즉, 궁상식과 피혜자 그리고 네 명의 보석들은 모두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다름 아닌 부잣집 아들 혹은 딸과 결혼해서 부자가 되어 행복하게 사는 꿈이다.

말하자면 신데렐라를 꿈꾸는 가족이라고나 할까. 심지어 간호사인 궁루비는 병원에서 만난 어느 돈 많은 독신 할머니의 수양딸이 되고자 접근하기도 한다. 그리고 거의 성공했다. 이제는 거꾸로 70살이 된 독신사장이 루비를 수양딸로 삼지 못해 안달이다. 막내아들―얼마 전에 부모가 아들을 하나 더 낳았으니 이제 막내가 아니지만, 자기가 막내라고 착각하고 산다―호박은 학교공부보다는 부잣집 딸 끝순이를 꼬시는데 더 열심이다. 보석 중에 이 친구의 사상이 가장 의심스럽다.

『수상한 삼형제』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에 대해선 더 이상 설명하고 싶은 마음이 사실 생기지 않을 정도다. 김순경을 제외한 모든 인물들이 정신 감정을 받아야할 만큼 상태가 비정상이다. 사실 김순경도 주범인과 엮이기 시작하면 어떻게 될지 아직은 장담할 수 없다. 곧 유일하게 정신을 챙기고 있는 것으로 비춰지고 있는 그도 곧 정신을 놓게 될 날이 멀지 않았음을 나는 직감한다. 김이상 경감을 보자. 그는 이 드라마에서 김순경과 더불어 유일하게 정신을 차리고 있는 인물로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 이 김이상이란 인물이 가장 문제다. 경찰간부란 사람이 개인적 연애사업에 경찰서를 이용하고, 수갑을 함부로 채우는가 하면, 프러포즈를 하기 위해 음주단속 경찰인력과 경찰차량까지 동원했다. 이 무슨 해괴한 장난인가. 만약 국군 장교가 자기 애인에게 프러포즈하기 위해 탱크나 장갑차를 동원했다면 어떻게 됐을까. 그건 군대라서 안 되고, 이건 그냥 사소한 순찰차량 정도니까 괜찮다고? 그런 황당한 주장을 하는 사람이 설마 있을까 싶긴 하지만, 여기 (드라마를 쓴 작가가) 있지 않은가.

그래도 나름 시청자들로부터 유일하게 정신 차린 인물로 평가받는 김이상이 이 정도라면 다른 캐릭터들은 부연설명이 필요 없다. 한마디로 정신이상자들이 모두 집합한 드라마라고나 할까. 며느리를 노예 부리듯 하는 시어머니 전과자와 사기 결혼한 엄청난, 전과자와 엄청난에게 당하기만 하는 노예 같은 며느리 도우미와 평생 도우미의 등골을 빼먹고 사는 도우미의 생모 계솔이가 보여주는 세계는 그야말로 막장이 무언인지 그 전형을 보여주려는 듯하다. 

비슷한 재료로 만든 두 개의 음식맛이 왜 이다지도 다를까?  

자, 이렇게 『보석비빔밥』과 『수상한 삼형제』는 많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특히 등장인물들이 대부분 불량하거나 반사회적 성향을 가졌다는 점에서 매우 닮았다. 그런데 이 두 드라마는 확연한 차이점을 갖고 있다. 한 드라마는 잔잔한 호평을 받고 있는 반면에 다른 하나의 드라마는 막장드라마의 첨단을 보여주고 있다는 혹독한 악평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내가 오늘 말하고자 하는 것도 바로 그것이다. 왜 그럴까? 비슷한 재료로 만든 두 개의 음식이 왜 이토록 맛이 다른 것일까?   

내가 생각하기에, 두 드라마가 하나는 호평 받는 좋은 상품이 되고, 하나는 악평으로 가득 찬 막장드라마가 된 데는 딱 하나의 이유가 있다. 『보석비빔밥』에 등장하는 불량한 캐릭터들에겐 사랑과 양심이 있는 반면에, 『수상한 삼형제』에 등장하는 인물들에겐 사랑도 양심도 없다. 오로지 목적을 위해선 물불 안 가리고 자기 직성대로 하고야 마는 인면수심의 인간군상들만이 존재한다. 보석들도 불량한 욕심을 부리긴 마찬가지다. 그러나 그들은 수상한 삼형제와는 근본이 다르다. 


보석들의 불량함에는 공감대가 있다.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럴 수 있다는, 그런 꿈을 꿀 수 있다는 이해심, 어렵게 살아온 서민들이라면 한 번쯤은 솔직히 가져보았을 그런 불량함에 대한 동정심이다. 그러나 그들은 근본에 양심이란 걸 가졌다. 그리고 그 양심은 줏대로 표현된다. 아무리 욕심이 앞서도 양심과 줏대를 포기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수상한 삼형제들에겐 그것이 없다. 그들에겐 양심도 줏대도 없을 뿐 아니라, 추악한 인간의 모습을 모두 모아 옷으로 만들어 입고 있는 듯하다.

들리는 말에 의하면, 『수상한 삼형제』는 경찰청으로부터 전격 지원을 받고 있는 드라마라고 한다. 그래서 용산참사에 희생된 시위대를 악마처럼 만들고, 이를 진압한 경찰에겐 온정의 눈물을 흘렸던 것일까. 아직도 용산에서 희생된 다섯 명의 철거민들은 장례조차 치르지 못하고 있는 데 말이다. 지난 주말엔 김이상 경감이 직접 분통까지 터뜨렸다고 하지만, 나는 아직 보지는 못했다. 이미 이 드라마는 아이들 교육상 집에서는 안 보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수상한 삼형제』가 30% 가까운 시청률로 주말드라마 1위라고 하지만, 그건 그렇게 중요한 게 아닐 수 있다. 8시라는 황금시간대에 방영하는 드라마와 10시가 넘은 시간에 방영하는 드라마를 단순 시청률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다만, 우리가 아는 것은 『수상한 삼형제』는 막장드라마로 낙인 찍혀 그 악명을 떨치고 있는 반면에 『보석비빔밥』은 갈수록 잔잔하고 훈훈한 감동으로 우리를 기쁘게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명품 도자기와 개 밥그릇의 차이, 혹시 경찰 개입 때문?

어떻게 같은 불량품을 소재로 드라마를 만들어도 이렇게 다를 수가 있을까? 만드는 사람 문제인 것일까? 하긴 같은 흙으로 그릇을 빚어도 누구는 도자기를 만들고 누구는 개 밥그릇에도 쓰지 못하는 물건을 만든다고 한다. 『보석비빔밥』의 작가는 임성한, 『수상한 삼형제』의 작가는 문영남이다. 그러고 보니 두 사람이 모두 ‘막(!)’ 쓰기로 한 이름 하는 분들이다. 그렇다면 꼭 사람 문제라고 할 수만은 없다는 얘긴데, 대체 무엇이 이 두 드라마의 차이를 낳게 한 것일까? 

혹시 경찰이 개입했기 때문 아닐까? 수상한 삼형제에게 접근한 수상한 경찰 때문에?  

Posted by 파비 정부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BlogIcon 초록누리 2009.12.29 07: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게 저 두 드라마의 공통점은.. 모두 처음 3회정도까지만 보고 안봤다는것? ㅎㅎㅎㅎ
    수상한 삼형제가 욕 먹는데 다 이유가 있었네요.
    막장코드 넣기에만 급급하지 않고, 좀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데에 힘을 보태는 드라마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09.12.29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성탄절 잘 보내셨는지요. 사실 저는 처음엔 보석비빔밥이 걱정이었는데 갈수록 따뜻해지는 거 같고요. 수삼은 완전 정신병동이에요. 엄청난이 자기 애를 시골에 버리고 와서는 "남들처럼 평범하고 행복하게 사는 게 꿈이에요" 그러더군요. 본문에 실린 사진은 그렇게 평범하게 살기 위해 신혼여행 다녀온 첫날 자기보다 10년이나 먼저 결혼한 나이도 많은 동서에게 밥상을 자기네 방으로 가져오라고 시킨 장면이에요. 아무리 막장코드가 먹혀도 저 드라마는 너무 심한 거 같아요. 역겨울 정도로... 겨울철에는 특히 따뜻한 드라마가 그리운 계절인데, 그렇지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t__nil_login=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12.29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석비빔밥은 모르고요 -
    수삼은,
    전 드라마 솔형의 후속쯤을 기대하고 시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등장인물의 이름부터 개차반이더니, 하는 짓은 우리같은 상식을 가진 사람이 도저히 이해가 불가능하더군요.
    (작가는 외계인인가봐)

    그런데, 대접 받지 못하는 검경찰이 등장하고, 경찰력이 동원되다보니 완전시선 집중이지요.
    (국민의 세금을 이렇게 낭비해도 되는 건가? 국민 집단 소송을 해야 하는 건 아닌지. - 내 세금 돌려 도~)
    누가 그 드라마 보고 싶어서 보겠습니까.
    꼬라지의 끝이 어딘지 궁금해서겠지요.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09.12.29 11: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약국에서 약을 잘못 사 드셨나봐요, ㅋㅋ

      맞네요. 실비단님 지적처럼, 막장은 그 끝이 어딜까 궁금하게 하는 그런 게 있나봐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길가다가 보통 사람보다 이상한 복장하고 특이한 행동하는 사람이 더 많은 눈길 끄는 거요. 그런 것도 인기가 참 많다라고 말할 수는 없는 거겠죠.

  3. Favicon of http://... BlogIcon 정일기 2009.12.31 0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울 여동생이랑 어머니가 보석비빔밥 광팬이십니다. 재방송까지 챙겨보시는데, 어머니 왈 "임성한 독기 많이 빠졌넹..."ㅋㅋㅋ 저도 휩쓸려 띄엄띄엄 보는데 확실히 이전 드라마와는 느낌이 다르더군요. 여전히 등장하는 골때리는 가족들의 상황과 간간히 허를 찌르는 특이한 상황설정은 여전하지만요. 제동생은 가끔씩 무서운 발언도 하더구만요. "임성한이 이혼을 해야 다시 드라마가 확 재밌어지면서 시청률도 뛸거야"라고... 허걱...--;;(제동생이 더 막장드라마를 쓸라고 하는거 같더라는) 그러고보니 임성한 작가가 결혼후 쓴 두 드라마(아현동마님하고 이번 보석비빔밥)가 생각보다 심심한 느낌의 드라마들이었죠. 결혼생활이 행복하기 때문에 드라마도 자연스레 순해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그녀의 정체성(?)은 유지해야하니 특이하고 조금은 과장된 설정은 존재해야겠지만요. 어쩌면 서서히 막장드라마 작가의 오명을 벗고 나름의 필력을 자랑하는 개성있는 드라마 작가로 거듭나지 않을까하는 거창한(?) 기대를 이드라마를 보면서 해봅니다.
    케이본부꺼는 딱한번 봤는데 도우미 여사가 무지 구박받는거 보고 저거 조강지처클럽 2탄이냐는 어머니 소리에 10분만에 접어버렸습니다. 경찰들도 눈이 있을텐데 왜 이런 드라마에 지원을 하는건지... 아니 블로거님 말씀대로 요즘의 소위 막장경찰이 드라마를 더 막장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과거 전통때의 3S정책처럼 말이죠...세상이 어수선하니 저도 너무 음모론에 너무 귀를 기울이는듯...ㅋㅋㅋ
    마지막구절은 가슴에 와닿는데요.^^ 같은 흙으로 누구는 도자기를 누구는 개밥그릇으로도 못쓰는 저질그릇 만들고... 다이아몬드와 흑연도 같은 탄소덩어린거보면 뭐든 노력이 중요한 듯해요. 새겨들어야겠어요.^^

  4. Favicon of http://www.uggfranceshopj.com/ BlogIcon UGG Pas Cher 2013.01.06 17: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Bueno, no te ves, estoy celoso." Quips ugg."ugg no es bueno que, toca usted sufrió terriblemente, yo realmente no conocen a Dios ¿Por qué debemos aceptar este tipo de dolor." Tocados las manos del padre de la madre de la lesión apenado."ugg comer nada amargo para ti claro cortado mucho." Padre afligido levantar la mano de su madre.

    Italia, el corazón de repente surgen de la figura la botas ugg baratas. El? Imposible, pero habrá varios lados Fei con casarse con usted?Gendie junto guardaespaldas fue señalado ugg, tienen algo que decirme.Fui al lado ", que participó en la princesa." Corrí a aferrarse a él, ugg no olvidar nunca el padre y la madre que me hacen pasar por la cosa princesa.

    "¿Qué te ha pasado?" ugg online preguntó."ugg mandé, la Princesa de volver a ver al padre de la princesa escoltar a la princesa de vuelta al gobierno". Él respondió respetuosamente."Saber". ugg alguna debilidad, inevitablemente separados."Papá, mamá, el cielo no es tarde, te salen bar." Corazón sentimiento ugg algunos dolores de cabeza.

    http://www.cheapuggbootsak.com/ http://www.cheapuggbootsak.com/

  5. Favicon of http://www.nflnikejerseysshopj.com/ BlogIcon nfl jerseys 2013.01.07 20: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en det bästa ..." http://www.hermesswedenv.com/ hermes väskor med läkaren nickade och drog mig att stå upp, "med henne."Jag tror, ​​så många år, mellan hermes och jag behöver inte den extra kommer att kunna förstå varandras tankar, som Gu höll Kwan sade hade en ledtråd till den fruktansvärda tyst samförstånd mellan hermes och jag, typ av tyst samförstånd så vi ömsesidigt förtroende och förståelse, även till den grad att han så säker orolig. En känsla hermes smal finger tyst föreställande mitt ansikte, som förra gången du såg mig, försöker använda fingrarna ner mitt ansikte.

    http://www.hermesswedenv.com/ väskor online känt i många år, berättade han för mig att göra det närmast åtgärden. Jag vill nästan gråta.hermes är fortfarande före avdelningen till den tysta korridoren faktiskt se sjuksköterskor,http://www.hermesswedenv.com/ undrar jag närmade bara för att finna dörren faktiskt är olåst, jag stod utanför avdelningen hör dämpade röster i rummet. hermes extremt trött röst, "du har delat upp, hur vänlig nog att fråga om hennes vistelseort?"

    Att bryta upp? Var du ska börja? Jag trodde aldrig att ge upp http://www.hermesswedenv.com/ handväskor online, aldrig trodde för en sekund. "Ren, klart ljud, med lite låg intensitet och mild ton, kallas jag inte lugna hjärtat och kramper. Det är ljudet av hermes, kom han slutligen tillbaka. "I hennes sinne är hennes far aldrig den första för hennes far, hon är villig att betala något, vilka känslor kan släppa," hermes sade sakta: "Jag underskattade."

막징드라마를 향해 막 가자는 것인가?
수상한 삼형제의 수상한 이야기가
정말 수상하다!

<수상한 삼형제>가 정말 수상하다. 전혀 개연성 없는 스토리와 엉터리 같은 인물 캐릭터는 보기에 불편함을 넘어 짜증까지 날 지경이다. 내가 이 드라마에 채널을 고정한 이유는 주인공 김이상과 주어영 때문이었다. 그들 두 남녀의 러브라인에 신선한 매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니 김이상의 주어영을 향한 대쉬가 매력적이었다고 할까? 아무튼 이들 두 사람을 중심으로 벌어질 수상한 삼형제 가족의 드라마에서 따뜻한 인간미를 기대했기 때문이다. 또, 철도 그런 철 아닌가? 뭔가 따뜻한 것이 그리워지는. 



이해할 수 없는 캐릭터, 제 정신이 아닌 사람들

그런데 이거 갈 수록 가관이다. 우선 그토록 기대했던 주어영부터 엉망이다. 자기를 발로 찬 남자로 인해 실컷 울고불고 하던 주어영이 김이상 경감으로 인해 다시 평온을 되찾고 일상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김이상의 사랑에 감동한 주어영은 바야흐로 김이상의 마음을 받아들일 태세다. 그러나 변수가 생겼다. 주어영을 발로 찬 왕재수 검사가 이들 두 사람의 관계를 눈치챈 것이다. 그리고 곧바로 다시 주어영에게 새로 시작하자고 유혹하고 주어영은 김이상을 버리고 왕재수에게 다시 돌아간다. 

드라마를 계속해서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주어영은 결국 왕재수 검사에게 다시 채인다. 왕재수 검사는 김이상 경감과 주어영의 관계를 질투해 일을 벌인 것 뿐, 이미 부잣집 딸과 결혼식 날짜까지 잡아두었다. 그러고도 양다리 연애로 시청자들의 눈쌀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사실 이런 설정 자체가 어이없는 것이다. 아무리 왕재수 검사가 재수없는 인물이라지만, 이토록 도에 넘은 짓을 할 만큼 아직 우리 사회가 그렇게 썩지는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제는 왕재수가 아니었다. 

바로 주어영. 김이상 경감의 사랑을 외면하고 왕재수 검사에게 다시 돌아가 온갖 아양을 다 떨며 사랑놀음에 빠지지만, 결국 부잣집 딸과 결혼날짜까지 잡아두고 자기를 장난감처럼 갖고 놀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그녀는 절망의 나락에 빠진다. 이때 김이상 경감이 나타나고 그 두 사람은 다시 뜨거운 키스로 사랑을 확인한다. 물론 그럴 수 있다. 게다가 시대도 변했다. 그러나 바로 어제 왕재수와 키스를 나누던 그녀가 오늘 다시 김이상과 그럴 수 있다는 게 나는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어제와 오늘은 실제 시간이다)   

어쨌든 좋다. 시대가 변했는데 까짓거 그 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가자. 우리 어릴 때도 어른들은 똑같은 훈계를 했을 것이고, 우리는 잔소리라고 일축했을 것이다. 그러나 주어영의 하나뿐인 여동생 주부영, 그녀는 어떤가. 그녀는 이제 갓 대학 1학년이다. 재수를 하지 않고 대학을 들어갔다면 이제 겨우 스물이다. 만으로 치면 아직 스물이 안 됐다. 뭐 그렇다고 적은 나이는 아니다. 충분히 성인 행세를 할 수 있는 나이임에 틀림없다. 자기 인생은 자기가 책임질 나이다. 

씨다른 자식을 네 명이나 낳고 큰딸 등을 쳐 먹고 사는 못된 엄마의 전형 계솔이―이 계솔이란 여인은 주우영 자매네 집 가정부인지 예비 계모가 될 인물인지 도통 짐작이 안 간다―로부터 남자 꼬시는 법을 제대로 배운 주부영이 김이상 경감의 부하 경찰관을 따라다니는 것까지도 이해한다. 혈기 왕성한 젊은 아가씨가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지만, 이건 아니다. 김이상 경감의 젊은 후배 경찰, 주부영과 만날 때마다 "야 돈 좀 많이 가지고 다녀라"라고 말한다. 이거 경찰이 아니라 완전 공갈범이다. 

경찰이 아직 미성년자인 여학생의 지갑을 탐하고 집 청소까지 시키는 게 정상?

좋다, 거기까지도 이해하자. 사랑에 빠진 아가씨에게 그딴 것쯤 별 일도 아니다. 그런데 이건 뭔가? 김이상의 젊은 후배 경찰, 주부영에게 자기 자취방(오피스텔인가? 어쨌든 오피스텔이라도 자취방은 맞다) 키를 집어던지며 시간 날때마다 들러 집 청소하고 맛있는 거 해놓으란다. 주부영이 입이 찢어질 듯이 반기며 열쇠를 줏어들었음은 물론이다. 이거 경찰이 이래도 되나? 아직 스물도 안된 여학생을 이런 식으로 자기 자취방에 끌어들이는 게 경찰로서 해야될 일인가? 내가 너무 늙었나?

그럼 김이상 경감네 집은 정상적인가? 그렇지 않다. 이 집안으로 들어가 보면 정상적인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우선 이름부터가 기괴막측하다. 가장인 김 순경(경윈가?)은 이름이 김순경이다. 그의 아내는 전과자, 큰아들 이름은 김건강, 둘째아들은 김현찰, 셋째아들은 아시다시피 김이상이다. 큰아들은 제 몸만 챙겨서 건강이요, 둘째아들은 돈만 챙겨서 현찰이다. 이름 가지고 탓하면 그건 비겁한 짓이다. 그러나 이름이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이들 가족이 이름대로 논다는 것이다.

큰아들은 첫 결혼에 실패해 이혼했는데 아내가 바람을 피운 것이 이유였다. 그리고 다시 두 번째 여자를 만나 결혼했는데, 이 여인도 엄청난 문제다. 엄청난이란 이름을 가진 이 큰며느리는 전형적인 사기꾼이었던 것이다. 앞으로 엄청난으로 인해 벌어질 파란이 재미있는일이 될지 어처구니 없는 일이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이미 파란이 예고되는 대목이다. 그런데 문제는 어떤 파란이 일든 그게 문제가 아니다.

극중에서 시어머니 전과자는 시집온지 10년 넘게 궂은 일을 도맡아해온 둘째며느리 도우미를 종부리듯 하면서 새로 들어온 큰며느리 편만 든다. 엄청난도 전과자의 백을 믿고 도우미를 막 대한다. 평범한 가정이라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이들 경찰 집안에선 예사롭지 않게 벌어진다. 도우미의 남편 김현찰도 조강지처를 배신하고 찜질방 실장 태연희와 불륜에 빠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태연희는 도우미의 절친한 친구인데, 태연히 친구의 남편과 불륜관계를 만들게 될까? 

갓 시집온 나이어린 큰며느리가 10년이 넘은 동서에게 술상을 시키고 있다.

이 드라마에서 유일하게 정신을 빼놓지 않고 제대로 챙기고 있는 인물은 그나마 김순경과 김이상 경감이다. 그러나 이들 두 사람도 그렇게 만만한 인물은 아니다. 우선 김이상은 경찰 조직을 마치 제 사조직 부리듯 한다. 주어영을 꼬시기 위해 경찰 조직과 경찰서 건물까지 이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유없이 주어영에게 수갑을 채워 끌고 다니기까지 한다. 그러더니 어제는 마침내 큰 거 한 건 하셨다. 김이상이 집에 있던 주어영을 불러내 차에 태워 '음주단속 프로포즈 쇼'까지 벌였다.

경찰 음주단속 차량을 이용한 프로포즈?

'음주단속 프로포즈 쇼'가 뭔지 궁금하신 분은 드라마를 한 번 보시기 바란다. 내 입으로 말하고 싶지 않다. 물론 본인들은 재미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앞으로 경찰 가족들의 따끈한 전통으로 정착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그럼 안 되지, 국민의 혈세로 만든 경찰차와 경찰 인력을 경찰 간부가 애인에게 프로포즈 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하다니. 그래도 된다고? 글쎄 이땐 뭐라고 대답해야 할까? 개그프로라면 이렇게 말하면 되겠지만. "그건 니 생각이고."  

그럼 이제 마지막 남은 제 정신 가진 인물 김순경, 그는 어떨까? 이분은 참 인간적인 분이다. 자기가 잡아 넣은 범죄자를 위해 그의 아들과 아내를 찾아나섰는데, 그게 자기 큰며느리가 될―아, 어제 결혼식 했으니 이미 며느리 됐다―여자 엄청난인지도 모르고 말이다. 참으로 엄청나게 환장할 일이다. 그런데 나는 어제 이런 김순경이 등장하는장면에서 경악하고 말았다. 사실은 이런 장면이 왜 갑자기 그 대목에서 나와야 했는지는 전혀 이해할 수 없지만. 

김순경과 늘 함께 다니는―원래 범죄자였지만 김순경의 도움으로 손을 씻고 이제 경찰이 된 그는 순찰이든 뭐든 늘 김순경과 함께 다닌다―후배 경찰관이 갑자기 침통한 얼굴로 물어보는 말에 대답도 잘 못한다. 그리고 드라마 중간에―위에 게기한 온갖 허접한 일들이 벌어지는 중간에―어떤 병원을 방문하고 누군가가 붕대를 칭칭 감고 누워 있다. 이때 나는 갑자기,아니 느닷없이라고 말해야 옳겠지만, 등장한 장면에 이렇게 생각했다.

"가만, 저 아이가 누구지? 김순경 후배 경찰의 아들인데, 혹시 애비를 닮아 학교폭력에 휘말렸나? 그래서 저토록 표정이 안 좋았구만." 나는 두말 할 것도 없이 바로 '저 아이'라고 지목했던 것이다. 틀림없이 병원에 누워있는 아이는 고등학생이고 김순경 후배 경찰의 아들이며 문제학생일 거라고 말이다. 안 그러면 여기 저 애가 나올 이유가 없다. 처음엔 무슨 불치병 같은 걸 생각했지만, 붕대를 칭칭 동여맨 모습을 보니 그건 아니고 학교폭력에 휘말린 잘 나가는 학생이 틀림없었다.

김순경이 병문안을 하는 중에 김순경 후배 경찰이 갑자기 병실을 뛰쳐나간다. 그리고 복도 끝 계단으로 나가 난간을 부여잡고 쓰러져 흐느낀다. 김순경이 어깨를 잡고 위로하려 하자 그 후배 경찰 눈물범벅이 된 얼굴로 소리친다. 이럴 수가 있냐고, 무슨 죄가 있다고 전경에게 돌을 던지냐고, 그리하여 한 쪽 눈을 실명할 위기에 빠뜨리냐고. 헐~ 이게 뭔 소리? 누워있는 사람이 애가 아니라 시위진압하다 시위대가 던진 돌에 맞은 전투경찰이었어?  

시위대를 냉혈한으로 몰아붙이는 김순경, 그런데 어디서 폭력시위가 벌어졌나?

이때 후배 경찰이 위로하던 김순경에게 던진 말은 가히 핵폭탄급이다. 그는 시위대들을 냉혈한으로 몰아붙였다. 이 드라마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마치 1년 연중행사로 폭력시위가 빈발하는 것처럼 오해하기 딱 알맞다. 어떤 네티즌의 지적처럼 굳이 폭력시위라고 부를 만한 것이 있다면 그건 철거민 현장과 쌍용차 뿐이다. 이마저도 철거민과 쌍용차 노조원들이 처참하게 일방적인 폭력을 당하는 것으로 끝났다. 용산 철거민 현장에선 다섯 명의 철거민들이 과잉진압에 목숨을 잃지 않았는가.  

그러나 아직도 용산참사 희생자들은 장례조차 치르지 못하고 있다. 도대체 누가 냉혈한인가? "……" 다음 말은 우리의 이런 질문조차 용납하지 않는다. "동기가 이번에 옷 벗게 될지도 모른답니다. 매스컴에서 과잉진압이라고 난리가 났어요. 동기가 현장에서 지휘 했거든요. 전 이럴 때마다 미치겠습니다." 내가 미치겠다. 김순경의 후배 경찰은 이어 "자기들은 자식도 안 키우나? 왜 어린 전경한테 돌을 던지느냐"고 말하지만, 반대로 이렇게 물어보면 뭐라 대답할까? "

"니들은 부모형제도 없냐? 어디 배운 거 없이 부모뻘이나 되는 어른들에게 곤봉을 휘두르고 방패로 찍고 워카발로 차고 한단 말이냐?" 그래, 그게 다 명령 때문이니 탓하지 말라고? 김순경의 후배 경찰은 분명 그렇게 말했다. 그게 어디 전경 탓이냐고. 명령대로 따랐을 뿐인데. 그럼 그런 명령을 내린 사람은 대체 누구냔 말이다. 지 애비 애미뻘에 아무리 못해도 형님 누나뻘 되는 시위대에 폭력을 행사하라고 명령으르 내린 자는 누구냔 말이다. 사건이 나고 나면 명령을 내린 사람은 하나도 없다. 용산참사도 마찬가지였지 않나. 현장으로부터 무전보고는 받았지만 명령은 내리지 않았다. 

<수상한 삼형제>의 주인공 이준혁이 서울경찰청으로부터 홍보대사 위촉을 받았다고 한다. 이준혁은 김이상 경감처럼 모범적인 홍보대사가 되겠다고 했다는데, 범죄자 체포에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할 수갑을 함부로 사용하고, 경찰조직과 차량을 자기 연애사업에 이용하고, 형이 조폭들에게 린치 당해 재산을 빼앗겨도 형의 "법보다 주먹이 가까운 거야!"란 말에 남의 집 불구경하듯 하는 김이상 경감님이 그토록 모범적이란 말인가? 

이런 드라마를 쓴 작가가 도대체 누굴까 궁금했는데 문영남이란다. 문영남이 그렇게 유명한 작가였나?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유명한'이란 말이 문영남이란 이름 앞에 자연스럽게 붙는다. 나는 그걸 보며 생각한다. "도대체 대한민국에 얼마나 작가가 없기에 이런 사람 이름 앞에 '유명한'이란 수식어가 붙는 것일까? 참으로 가소롭기 그지 없다. 대표적인 막장드라마로 이름을 날린 <너는 내 운명>의 작가 문은아도 유명하긴 마찬가지다. 

막장드라마를 쓰는 작가들은 대체 어떤 사람들이고 어떤 심리일까?


그러고 보니 막장드라마로 이름을 날린 대표작들이 대체로 시청율이 높았다. <수상한 삼형제>도 시청율 30%를 넘기고 있다고 하니 수상한 것은 삼형제만이 아니다. 그러나 아무튼 문영남이 막장드라마계에서 문은아가 쌓아올린 금자탑을 넘어서려면 조금 더 노력해야할 것 같다. '멀쩡한 50대 여자에게 임신을 시킨 다음 달밤에 아파트 옥상에서 체조하다 죽게 만드는' 문은아 작가의 상상력은 가히 일절이 아니던가. 그런데 우연의 일치일까? 왜 막장드라마로 거론되는 작품의 작가들이 대체로 여성들인지. 

아내의 유혹- 김순옥, 밥 줘- 서영명, 너는 내 운명-문은아, 수상한 삼형제- 문영남, 모두 여성 작가들이다. 작가들이 여성이란 점 외에 이 드라마들의 공통점은 막장 논란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청율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내게 이 드라마들의 공통점을 하나 더 말하라고 한다면, 이 드라마들이 대체로 여성비하적인 설정이 많다는 것이다. 수상한 삼형제는 아예 며느리가 노예다. 이름조차 '도우미' 아닌가. 아이러니하게도 또 하나의 공통점은 이런 드라마를 여성들이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또 하나 말하고 싶은 게 있다면, 그토록 말 많은(?) 여성계에서, 여성들이 쓰는, 여성을 비하하는, 이런 막장 드라마에 대해 일언반구도 없다는 점이다. 여성계를 움직이는 엘리트들은 이런 허접하고 수준 낮은 드라마 따위는 보지 않기 때문일까? 하긴 내가 알기로 엘리트들은 대체로 드라마는 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만. 그래도 사회적으로 파장이 크다고 생각하는 문제에 대해선 관심을 가지고 한 번씩 발언을 해주어야하는 게 아닐까? 

이거 괜한 소리를 한 건 아닌지 모르겠다, 폭탄 맞을 소리를…. ㅋㅋ  
Posted by 파비 정부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t__nil_login=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12.21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상한 3은 주말 드라마다보니 자연스레 시청하는데요,
    정말 제 정신인 인간이 하나도 없습니다.

    시어머니의 정신상태를 감정해야 겠으며, 김순경도 큰며느리의 사진을 보고도 분간이 왜 안되는지 이해가 어렵습니다.
    작은며느리와 살만큼 산 사람이 아직도 며느리의 진가를 모르는 시어머니를 보면 화가 납니다.
    역시 작가가 문제겠지요.
    작가가 문제 집안에서 성장했을까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t__nil_login=myblog BlogIcon 실비단안개 2009.12.21 19: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믹시 추천했는데, 누가 먹었지?
    믹시도 한 번씩 맛이 가는군요.

  3. . 2009.12.21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한 마디로,
    '수삼'은 '기획드라마' 입니다. '장악(!), 후의 첫 기획! (기.획에 방점이 있습니다!)
    케이비에스가 , '개 비에스'로 되는 과정의 대표적 기획 드라마 입니다. 7080의 비참한 현실을 되새기게하는 ...

    '개 비에스'라는 오명에 대한 구성원들(개비에스가 되는 데 복무하든, 개비에스를 오명으로 인식하든, 그 모두들)의 역사적 책무는 어디까지 일까요? 장차 개비에스라는 '두겁'을 스스로 뒤집어 쓴 장본인들은 인생말년에 뭐라 할지...

    대한민국, 어째 아직도 이 모양일까요?

    • 음... 2009.12.22 0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그런거 같습니다.
      그런 기획드라마로 보이네요...
      전 캐붕신 방송 안보기로 해서, 캐붕신 방송 이젠 거의 안봅니다. 저 드라마도 그래서 안보죠.
      가끔 우연히 지나가다가 조금 보긴 봤습니다.
      근데 왠지 내용이 참 억지스럽고, 뭔가 케비에스가 장악되서 그런지 막장스럽고, 드라마도 이상하게 되나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어제 그런일이 터졌군요...ㅡ.ㅡ
      다시 과거로 돌아가는 느낌이네요...
      뭐 그때로 돌아가면, 연예인들도 나쁘면 나빠졌지 좋아질건 없게 되죠... 모든국민들이 좋아질게 없게 되니까요... 에휴...

  4. 지나가던이~ 2009.12.22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상한 삼형제 프로포즈 장면..독특해서..
    작가 상상력이 좋은가~ 했는데 얼마전 TV를 보다가 패러디인것을 알아버렸음..
    실제로 외국에서 어떤 경찰관이 프로포즈할때 써먹었던 방법 이더군요,..
    흠...ㅡㅡ;; 아메리칸 퍼니스트 홈 비디오에서 봤다고는 말 안할래요..ㅋㅋ

  5. 살짝들어다보공 2009.12.24 05: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회적으로 경찰에 대해 말들이 많았을 때 수상한 삼형제 첫방을 보고 이거 기획드라마인거 한눈에 알아봤어요. ㅎㅎ 혹시나 해서 그러는데요. 이런 드라마에 나오는 중년 연기자들은 뒤에서 돈 받지 않을까요? 젊은 사람들이야 시키는 대로 하는 거니깐 그렇다쳐도~

  6. ^^ 2009.12.26 2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주말에 볼게 없어서 꾸준히 봤는데요
    보면 볼수록 이건 뭐 짜증만 나서 영 그렇더라구요
    필자가 쓰신것에 대부분 공감합니다.
    정상적인 등장인물이 하나도 없어요.
    다들 이상한 사람들만 있고..
    그래도 주말 드라마니깐 가끔이라도 훈훈하고 기분 좋은 내용이 있으면
    좋겠는데 전혀 없어요.
    완전 막장드라마의 전형이죠...
    작가선생, 요새 머 다 그러니깐 막장이라도 좋으니 가끔이라도 기분 좋은 내용도 좀 넣어주시오.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09.12.28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보석비빔밥 하고 비교해봤는데요. 재료는 같은 걸 썼는데 음식 맛이 완전 다른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같은 흙으로 빚었는데 하나는 도자기가 되고 하나는 개 밥그릇으로도 못쓰는... 수삼이 개밥그룻도 못된단 얘기죠.

  7. 고결한 사람이 되고 싶은 사탄. 2009.12.28 16: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막장 스토리가 이어져도 시청률에 큰 지장이 없다니! 다함께 '수상한 삼형제' 시청 금지 운동을 벌입시다!
    .... 웃자고 한 말입니다. 하하..

  8. 막장삼형제 2010.01.11 13: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라마가 개연성도없죠.. ㅋㅋ

    지자식 팽개치고 사기결혼한 첫째며느리.. 근데.. 자식혼자 버스태워보냈다니까 모든거 다 제쳐두고 자식한테 달려가는 모습.. 이모습은 어머니의 모습이 맞습니다만.. 캐릭터의 설정성격이 개연성이없죠.. 그런 어머니의 모습을 갖춘 캐릭터라면 애초에 지자식팽개치고 사기결혼은 안하겠죠 ㅋㅋ
    =====================================================================================================
    첫째며느리한테 맨날당하고 시어머니한테 구박만받고 남편한테 사랑못받는 둘째며느리.. 보면서 참 센스없고
    멍청하단 생각들더군요.. 근데 어느날갑자기 180도로 변한성격 ㅋㅋ
    첫째며느리랑 맞짱뜨자고하더군요 이거야머 참다참다 폭발해서 그럴수있다치지만.. 그이후가 가관입니다.
    첫째며느리가 시어머니한테 알랑방귀 뀌면서 다 일러바치니까.. 나중에와서 그럴듯한 연기해가며 상황을 역전시키더군요.. 그럴능력있는 사람이 왜그렇게 첫째며느리한테 당하고살고 시어머니한테 미움받으며 사는지모르겠습니다. ㅋㅋ
    =====================================================================================================
    경찰에대한 자부심이 강하고.. 명에에 대한 집착이 강한 아버지..
    근데.. 교도소에 들어가있는 녀석이 집사람좀 찾아달라고하죠(집사람이 엄청난 ㅋ)
    그걸 수락하고 열심히 찾고있는데 어느날인가 사진을 보게됩니다. 그사진을 볼때 이미 엄청난의 얼굴을 본상태죠
    근데도 사실을 숨기고 엄청난이 첫째아들과 결혼하는걸 두고만 봅니다. ㅋ
    뛰어난 경찰이던 사람이 이미 사진을 봐서 누군지 뻔히아는 상황인데도 언제가인가 부터 첫째며느리가 된 엄청난이 교도소에 있는 사람이 찾던 부인이란 사실을 모릅니다. (치매라도 걸린듯 ㅋ)
    명예욕과 결창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사람이 자기아들이 남의 부인이랑 결혼하는지 뻔히 알면서도 묵인하고 넘어가는 아버지 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이외에도 막장스토리는 넘쳐나죠 ㅋㅋ

    • Favicon of https://go.idomin.com BlogIcon 파비 정부권 2010.01.11 1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허허~ 정말 그렇군요. 맞아요. 김순경이 이미 엄청난의 본색을 알았는데, 왜 갑자기 모르게 되면서 큰며느리로 맞았을까요? 하하~ 웃음밖에 안 나옵니다.

  9. 2010.03.14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0. Favicon of http://www.michaelkorsoutletazp.com BlogIcon michael kors outlet 2013.02.26 2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지원 및 이월하고 있습니다.